4월 26, 2024
Home » 애플과 아마존 주식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애플과 아마존 주식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0
애플과 아마존 주식중 어느 것이 더 좋을까?

Tim Cook, Jeff Bezos - Wikipedia

투자 전문 분석가들은 빅테크 기업 들 중 페이스북(FB), 애플(AAPL), 아마존(AMZN), 넷플릭스(NFLX), 알파벳(GUG, GUGL) 등을 전망이 밝은 기업으로 꼽고있다. 특히 이들 중 애플과 아마존 두 회사의 앞날은 그야말로 꽃길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밝히고 있다. 애플 주가는 연초 이후 58% 이상 상승했고, 팬데믹 기간동안 생산 지연으로 인한 공급 제약에도 불구하고 제품 및 서비스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한편 아마존은 온라인 쇼핑의 중요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클라우드 컴퓨팅의 중요성도 함께 확장되면서 주식 가격이 연초 이후로 69% 상승했다. 이 두 기업중 아마존 주식과 애플 주식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어느 것일까?

애플이 아마존에 비해 낮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은 어느정도 사실이며, 아마존이 팬데믹으로 이윤을 많이 남기고 앞으로도 잘 나갈 것 이라고 전문 투자자들은 아마존의 성장 전망을 낙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업의 가치평가보다는 펀더멘털이 중요하며, 이들 회사는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전문 투자자들이 보는 애플

애플에게 가장 중요한 제품은 아이폰이다. 아이폰은 3분기 애플 순매출의 44%를 차지했다. 아이폰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14%에 불과하고 지난 몇 년간 판매가 서서히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스마트폰에서는 세계 최강자이다. 애플은 아이폰11과 아이폰SE가 선전하면서 아이폰 매출이 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애플은 5G기술의 출시를 코앞에 두고 있기 때문에, 5G를 매개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 판매 외에도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애플은 하드웨어 제품과 서비스로 사업영역을 나누고 있다. 하드웨어 제품에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 같은 것들이 있고, 서비스 부문에는 앱스토어, 애플 뮤직, 애플페이, 그리고 가장 최근 출시한 애플 TV+가 있다. 애플은 2019년 3분기를 기준으로 유료가입자가 1억 6,000만명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해는 그 숫자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증가하여 5억 5천만 명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존의 전성기

팬데믹으로 인해 역설적이게도 아마존은 최대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다른 소매업체들은 문을 닫느니 마느니 하는판에 아마존은 전 세계인들을 상대로 어마어마한 양의 물건들을 팔아치우고 있는 중이다. 이제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밖을 돌아다니면서 뭔가를 사는게 아니라 집에서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온라인 쇼핑을 하기 때문에 아마존과 같은 전자상거래 형태의 판매는 필수적인 사업 아이템이 되어 버렸다. 아마존은 미국 내 온라인 소매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존은 2020년의 팬데믹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아마존은 지난 분기에 전자상거래 매출 증가가 47.8%나 급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40%가 더 증가한 889억 달러(약 106 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온라인 식료품 배달이 160% 증가했으며, 이는 아마존의 온라인 매출의 놀라운 성장에 기여했고, 식료품 판매는 최근 분기에 3배나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가지 문제는 아마존의 전자상거래의 유지관리 비용은 비싸다는 점이다.

높은 재고량, 빠른 처리 시간, 전염병 관련 보호 장비와 관련하여 아마존은 많은 돈을 지출해야만 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수익성이 높지 않다. 그러나 아마존은 큰 돈을 계속 벌 수 있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라는 또 다른 사업부문이 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으로 지난 몇 년 동안 전 세계에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고,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의 직원들이 팬데믹 기간 동안 재택근무를 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을 것이다.

아마존의 웹 서비스(AWS)는 이러한 회사들에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4분기 수익이 29% 증가하면서, 팬데믹 기간 내내 강력한 매출증대 효과를 누리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AWS가 수익성이 있다는 점이다. 지난 분기에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아마존 전체 매출의 12%를 차지했고, 전체 회사 영업이익의 57%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마존과 애플 주식중 어떤 주식을 사야하나?

그렇다면 아마존과 애플 중 경쟁 우위를 보이고 있는 주식은 어느 것인가? 전문가들은 애플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 이유로 아마존은 시장의 점령 규모와 가격 경쟁에 의존하는 반면 애플은 거래선 전환 비용이 점점 높아지는 지속적인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을 들고 있다. 그 의미는 애플이 수익면에서 보다 예측 가능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진을 늘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사업구조라고 전문가들은 생각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