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 2024
Home » 새로운 오미크론 변종인 BA.4와 BA.5가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새로운 오미크론 변종인 BA.4와 BA.5가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0
캘리포니아 카운티에서 발견된 영국변종과 또 다른 COVID-19 변종

Adobe

지난 1월 오미크론 BA.2 하위 변종이 미국을 휩쓸면서 코로나19의 감염사례가 적게나마 증가했지만, 미국 보건당국자들의 관심을 끌기에는 큰 우려가 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지난 3월과 4월에 걸쳐 코로나19 감염에서 회복된 많은 미국 사람들은 또 다른 코로나19 테스트에서 양성반응이 나타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감염이 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CDC 당국자들은 이러한 추세는 새로운 오미크론 변종인 BA.5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하면서 불과 2개월 만에 BA.5는 이전의 오미크론 변종을 제치고 미국에서 코로나19 감염을 퍼뜨리는 주요 변종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CDC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주 이 변종은 미국에서 새로운 코로나19 감염 3건 중 거의 2건을 차지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CDC 국장인 로첼 왈렌스키(Rochelle Walensky) 박사는 화요일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브리핑에서 “우리는 BA.4 및 BA.5의 심각성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해당 변종이 면역에 취약하고 더 전염성이 있다는 것 정도는 파악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전에 오미크론의 하위변종인 BA.1 및 BA.2에 감염된 적이 있는 사람들은 여전히 BA.4나 BA.5에 걸릴 위험성이 높다”고 덧붙엿다.

현재 미국에서 공식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코로나19의 감염 환자 수는 하루에 11만 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10배 이상 축소된 수치라는 주장을 내 놓고 있다. 더욱이 미국에서는 매일 코로나19로 입원하는 환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집중치료가 필요한 환자의 비율은 지난 2주 동안 약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다른 나라들 역시 BA.5의 급증을 경험하고 있다.

지난 화요일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 소장인 앤서니 파우치(Anthony Fauci) 박사는 미국인들에게 마스크 착용과 실내공기 환기 및 사회적 거리두기를 포함하여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역조치를 철저하게 시행할 것을 촉구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또 다른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이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미국의 보건당국은 BA.5 변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와중에도 또 다른 오미크론 변종인 BA.2.75를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변종은 미국 등 10여 개국에서 검출된 것으로 보고됐으며, 인도에서는 해당 변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