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2024
Home » 미국을 상징하는 대머리 독수리 80% 이상에서 쥐의 독 발견

미국을 상징하는 대머리 독수리 80% 이상에서 쥐의 독 발견

0
미국을 상징하는 대머리 독수리 80% 이상에서 쥐의 독 발견

Bald Eagles - Wikipedia

수요일 한 연구발표에 따르면 미국을 상징하는 대머리 독수리 대부분의 체내에서 쥐의 독(rat poison)이 발견되었다고 발표했다. 대머리 독수리는 1960년대 미국에서 사냥과 DDT 중독으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이었지만, 지금은 미국의 멸종위기종 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어져 온 관계로 많은 개체수가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국(US Fish and Wildlife Service)에 따르면, 대머리 독수리의 개체수는 지난 12년 동안 4배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최상위 포식자인 이 대머리 독수리의 건강에 문제가 생긴것으로 밝혀졌다. 학술지 플로스 원(PLOS One)에 실린 조류생태학 연구에 따르면 쥐를 죽이는데 사용되는 설치류 살충제 물질이 연구진이 실험한 독수리 133마리 중 82%에서 발견됐다고 밝혔다.

116마리의 대머리 독수리들 중 96마리와 17마리의 황금 독수리들 중 13마리가 쥐 독에 노출되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연구진은 2014년 부터 2018년까지 미국에서 죽은 독수리들의 사체를 조사한 결과 독수리의 몸에 이러한 독이 있는 것을 발견했지만, 어떻게 이 독이 조류 생태계에 스며들게 되었는지는 밝혀내지 못했다.

비록 전문가들은 그 독이 정확하게 어떻게 조류 생태계에 스며들게 되었는지는 밝혀내지 못했지만, 사림들이 쥐들을 잡기위해 뿌려놓은 쥐약을 설치류 동물들이 먹은 후 죽고, 그 죽은 설치류를 잡아먹은 독수리들의 몸에 그 독이 스며들어왔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있다.

미국에서는 쥐와 해로운 설치류를 없애려고 할 때 쥐의 독이 흔히 사용된다. 이 독은 동물들의 몸에서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를 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의 4%의 독수리가 이 독에 중독되어 죽은 것으로 밝혀졌다.

하버드 대학의 동물학 교수이자 대학원 연구 책임자인 스콧 에드워즈는 “쥐의 독과 다른 화학성분들이 설치류들을 인위적으로 죽이면서 우리는 불필요하게 조류 동물들을 죽이고 있다. 독과 화학물질로 설치류를 죽여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