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 2024
Home »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대학 15개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대학 15개

0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대학 15개

pexels/Emily Ranquist

미국에서 연구 자금을 포함하여 기부금을 충분하게 보유하고 있는 대학들은 명문 대학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미국에서 자금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15개 대학 들에 대해 알아보자.

1위 – 하버드 대학교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대학교는 예상했듯이 역시 하버드 대학교이다. 매사추세츠에 위치한 이 대학은 주로 빌 게이츠와 그의 전 부인인 멜린다 게이츠(Melinda Gates), 데이빗 록펠러(David Rockefeller)와 같은 사람들의 기부 덕분에 383억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비로 일년에 약 112만3000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하버드는 세계 1위 대학이자 세계 최고의 의과대학 중 하나로도 유명하며, 동시에 다른 여러 훌륭한 커리큘럼도 많이 보유하고 있다. 유일한 문제는 하버드 입학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2위 – 펜실베이니아대학교(University of Pennsylvania)

훌륭한 역사를 자랑하는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는 1751년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이 공동 설립했으며 전 세계에서 15번째로 좋은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 대학은 특히 와튼 경영대학원(Wharton School of Business)과 의과대학(School of Medicine)으로 유명하다. 펜실베니아 대학교는 137억 8천만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연간 연구비로 약 140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3위 –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

매사추세츠에 위치한 이 대학은 1865년 미스터 스미스(Mr. Smith)라는 미스테리한 인물에 의해 설립되었지만, 이후 그는 코닥의 창립자인 조지 이스트맨(George Eastman)으로 밝혀졌다. 이 대학은 과학, 기술, 공학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주자이며, 미국에서는 3위에 랭크돼 있다.

MIT는 165억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구비로 약 9억 5,200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현재 MIT에는 59명의 국가 과학 메달 수상자 및 90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있으며, 75명의 맥아더 졸업생들이 있다.

4위 – 예일대학교

예일 대학교는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좋은 대학에 랭크돼 있으며, 특히 법학, 의학, 경영과 같은 커리큘럼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학교의 명성으로 인해 293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기부금을 확보했으며 연구비로 약 9억 5100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예일 대학교는 또한 많은 해외 학생들을 유치하는 대학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해외 기부자들 중 하나는 거의 900만 달러를 기부한 MBA 졸업생인 중국 국적의 장레이(Zhang Lei)가 있다. 현재까지 예일대에 가장 큰 돈을 기부한 사람은 찰스 존슨(Charles B. Johnson)으로 그는 2억 5천만 달러를 기부했다.

5위 – 스탠포드 대학교

스탠포드 대학교는 세계에서 6번째로 좋은 대학에 랭크돼 있으며, 특히 법학, 교육, 공학, 의학 및 비즈니스의 커리큘럼이 유명하다. 수년간에 걸쳐 막대한 기부금을 확보해 현재 이 대학은 265억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자금 중 약 110만 달러를 연구비로 지출하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교는 역사적이며 교직원들과 이 대학교의 학생들이 창업한 스탠포드 기술 연구 단지 덕분에 실리콘 밸리 탄생에 도움이 되었다. 이 대학은 AI, 로봇공학, 에너지 기술 분야의 세계적 선두 주자 이기도 하다.

6위 – 텍사스 대학교(University of Texas)

텍사스 대학교는 텍사스 오스틴에 위치한 본교를 중심으로 9개의 캠퍼스가 텍사스 전역에 산재해 있다. 텍사스 대학교는 308억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오스틴에서만 연구비로 6억 5,200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의료 분야 연구에 많은 자금이 지출되고 있으며, 텍사스 대학교는 미국 특허 출원 부문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암 연구 분야의 세계적 선두주자 이기도 하다. 또한 이 대학교의 자체 캠퍼스에는 3개의 국립암연구소 센터가 있으며, 2016년도에만 텍사스대학교는 2개의 새로운 의과대학을 설립했다.

7위 – 미시간 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

미시간 주 앤아버(Ann Arbor) 시에 위치한 미시간 대학교는 세계 9위에 랭크돼 있으며, 스포츠를 잘 하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지만 미국 최고의 연구 대학으로도 평가되고 있다. 미시간 대학은 약 119억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연간 약 15억 달러를 연구비로 지출하고 있다.

8위 – 프린스턴 대학교

프린스턴 대학교는 뉴저지에 위치해 있으며, 미국 최고의 명문 대학들 중 하나이자 세계 10번째로 좋은 대학에 랭크돼 있다. 이 대학교는 260억 달러에 상당하는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학교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그 자금중 상당 부분이 본교 발전을 위해 다시 투입하지만 연구비용으로는 3억 2,600만 달러만 지출하고 있다.

이 대학교는 또한 반 고흐, 모네, 앤디 워홀의 작품을 소장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관이 있으며, 17명의 노벨상 수상자와 2명의 대통령, 3명의 현직 대법원 판사를 배출한 바 있다. 

9위 – 텍사스 A&M 대학교(Texas A&M University)

텍사스 A&M은 미국에서 가장 큰 캠퍼스 시스템 중 하나로 A&M 컬리지 스테이션(College Station)이 본교로 불리고 있으며, 텍사스 전역에 걸쳐 11개의 캠퍼스가 산재해 있다. 이 대학교는 현재 135억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

이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자금의 대부분은 한 해 동안 매우 성공적인 기부금 덕분이며, 2013년에는 7억 4천만 달러 이상을 모금해 미국에서 최고로 기부금을 많이 받은 대학교로서 명성을 날렸다. 

기부금의 대부분은 연구비로 지출됐으며, 칼리지 스테이션(College Station)에서만 매년 연구비로 약 9억 550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A&M에는 NASA 자금 지원의 프로젝트를 포함해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있다.

10위 – 노스웨스턴 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

노스웨스턴 대학교는 1850년에 개교했지만 5년이 지나서야 대중들에게 공개되었다. 이 대학교는 110억 8천만 달러의 기부금을 받았으며, 매년 연구에 지출하는 금액은 약 7억 5100만 달러에 이른다.

노스웨스턴 대학교는 비즈니스, 교육, 법률 커리큘럼이 유명하며, US 뉴스에 따르면 이러한 프로그램은 모두 미국 내 상위 10위에 랭크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스웨스턴 대학교는 현재 일리노이주에 2개, 카타르 도하에 1개 도합 3개의 캠퍼스가 산재해 있다.

11위 –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캘리포니아 대학교는 거대한 시스템으로 구성된 대학교 이며, 10개의 캠퍼스가 산재해 있으며 그 중 5개는 미국 최고의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 대학은 BP 오일 회사로부터 5억 달러 상당의 막대한 기부금을 받은 것으로 유명하며, 그외 다른 곳으로부터 받은 모든 기부금을 합칠경우, 110억 달러가 조금 넘는다. 이 대학은 또한 연간 약 44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연구비를 지출하고 있다.

12위 – 컬럼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

뉴욕시에 위치한 컬럼비아 대학교는 1754년 킹스 칼리지(King’s College)로 설립되었다. 처음에는 국영복권기금으로 자금을 조달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학교 스스로 독립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대학은 현재 108억 6천만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8억 9,300만 달러를 연구비로 지출하고 있다.

콜롬비아 대학교는 주로 교육, 비즈니스, 의료, 저널리즘 및 법률 분야의 커리큘럼으로 유명하다. 1900년대 초반부터 무려 84명이나 되는 동문들이 노벨상을 받았으니 이 대학교의 명성은 그 노벨상을 수상한 동문들 때문에 익히 잘 알려져 있다.

13위 – 노트르담대학교(University of Notre Dame)

인디애나 주에 위치한 노틀담대학교에는 스포츠로 유명한 학교이며, 107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 매년 연구비로 대략 2억 1200만 달러를 지출하며, US 뉴스에 따르면 노트르담 대학교는 전국 18위에 랭크돼 있다.

특히 비즈니스 및 법률, 그리고 건축 분야에서 매우 훌륭한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다. 노트르담대학교의 학생들 중 절반 이상은 최소한 한 학기 동안 해외로 나가 공부하고 돌아오는 10개 학교들 중 하나로 손 꼽히고 있다.

14위 –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

듀크대학교는 노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24위에 랭크돼 있는 명문 대학이다. 듀크의 가장 큰 후원자는 듀크 가문이며, 워싱턴 듀크는 여성 입학을 조건으로 30만 달러를 기부하는 등 이 대학의 공동 설립에 일조했다.

듀크대학교에는 푸쿠아(Fuqua) 경영대학원, 프랫(Pratt) 공과대학원, 샌포드(Sanford) 공공정책대학원과 같은 유명한 커리큘럼이 있다. 듀크대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자금은 85억 달러이며 연간 연구비로 약 11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15위 – 시카고 대학교(University of Chicago)

시카고 대학교는 79억 달러의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연구비로 약 4억 3300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1890년에 존 록펠러(John D. Rockefeller)가 설립한 이 대학은 현재 세계 최고의 대학 중 하나로, 미국내 대학 순위 8위에 랭크돼 있다.

법률, 비즈니스, 의학 분야에서 강력한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는 시카고 대학교는 의과대학과 해리스 공공 정책 연구소 및 새로운 예술 센터의 진흥을 위해 자금을 다시 투입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