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6, 2024
Home » 은퇴연금에 대해 알아보기

은퇴연금에 대해 알아보기

0
은퇴연금에 대해 알아보기

Pexels

사회보장(Social Security) 연금은 은퇴하거나, 장애인이 되거나, 사망할 때 소득의 일부만을 대체하게 되며, 그 지급액은 근로 경력 동안 번 금액에 기초하여 결정된다. 평생 소득이 높을수록 연금도 많이 받을 수 있지만, 몇 년간 일하지 않았거나 소득이 낮았다면 연금 액수도 계속 일했을 때와 비교하여 더 적어질 수 있다.

퇴직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삶의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일 수 있다. 만기 은퇴 연령에 은퇴하기로 결정했을 경우 연금 전액을 받게 되지만, 만기 은퇴 연령이 되기 전에 은퇴할 경우 연금 액수는 줄어들게 된다.

만기은퇴 연령

1943년에서1960년 사이에 태어났다면, 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는 나이가 점차적으로 늦추어져 67세가 만기 은퇴 연령이 된다. 2020년에는, 1953년 또는 그 이전에 출생한 사람은 이미 Social Security 연금 전액을 수령할 자격이 된다. 아래는 만기 은퇴 연령에 관한 정보로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이다.

주의: 만기 은퇴 연령이 늦어지고 있지만, 메디케어는 여전히 65세 생일이 되기 3개월 전에 신청해야만 한다. 그때까지 신청하지 않고 미루게 되면 메디케어 의료보험(파트 B)과 처방약 보장(파트 D)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다.

은퇴 지연

만기 은퇴 연령이 지난 후에 연금을 받기로 결정할 경우, 출생연도에 따라 받는 액수가 일정 퍼센트만큼 늘어난다. 연금은 만기 은퇴 연령부터 시작해서 연금을 받기로 한 나이 또는 70세가 될 때까지(둘 중 빨리 다가오는 날을 적용함) 매달 자동적으로 인상액이 더해진다.

조기 은퇴

사회보장 연금은 원할경우 빠르면 62세부터 받을 수 있다. 만기 은퇴 연령 전에 사회보장 연금을 받기 시작하면 수령액은 매달 약 0.5% 가량 줄어들게 된다. 예를 들어, 만기 은퇴 연령이 66세 8개월이라고 가정하고 62세부터 소셜 시큐티 연금을 받기로 신청한다면, 전액의 약 71.7퍼센트 밖에 받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주의: 앞으로 만기 은퇴 연령이 더욱 늦어지면서 액수는 더 많이 줄어들게 된다.

계속 일하면서 연금을 수령할 경우

계속 일하면서 은퇴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일한다고 해서 만기 은퇴 연령이 되는 달이나 그 이후에 소셜 시큐리티 연금 액수가 줄어들지 않는다. 실제로 만기 은퇴 연령이 지나서도 계속 일할경우 연금 수령액이 더 많아질 수도 있다.

하지만 만기 은퇴 연령이 되기 전에 소득이 특정 한도를 초과한 달에는 연금 액수가 줄어들게 된다. 일을 하면서 만기 은퇴 연령이 되기 전에 연금을 받기 시작할 경우, 연간 소득 한도 이상의 수입이 되었을 때 매 $2마다 연금이 $1씩 줄어든다. 2021년, 그 소득 한도는 $18,960이다.

만기 은퇴 연령이 되는 해에는 만기 은퇴 연령이 되는 달까지 다른 연 소득 한도(2021년 $50,520)를 기준으로 하며, 이를 초과할 때 매 $3마다 $1씩 연금이 줄어든다. 만기 은퇴 연령에 도달하고 나서도 계속 일할 수 있으며, 이때는 소득에 상관없이 소셜 시큐리티 연금이 줄어들지 않는다.

참고: 일하면서 장애연금 또는 보충보장수입(Supplemental Security Income)을 받는 사람에게는 다른 소득규칙이 적용된다. 여기에 해당되는 개인은 소득에 상관없이 모든 수입을 사회보장국(SSA)에 즉시 보고해야 한다.

유족 배우자 은퇴 연금

유족 배우자 연금을 받고 있다면, 빠르면 62세에 본인의 은퇴 연금으로 변경할 수 있다. 사망한 배우자의 소득을 기준으로 받는 연금보다 자신이 번 소득으로 받는 연금 액수가 더 큰 경우가 이에 해당될 수 있다.

많은 경우, 감소된 금액의 한 연금을 받는 것으로 시작해서 본인이 만기 은퇴 연령이 되면 전체 금액을 받을 수 있는 다른 연금으로 변경한다. 이 규칙은 약간 복잡하고 수급자의 상황에 따라 그 액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선택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사회보장국 직원과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

장애 연금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최소한 일년 이상 지속되거나 또는 사망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일을 할 수 없다면 소셜 시큐리티 장애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사회보장국이 장애에 적용하는 규칙은 민영 보험회사나 그밖의 다른 정부기관들의 규칙과는 다르다.

다른 정부기관이나 보험회사에서 장애연금을 받을 자격이 된다고 해서 사회보장국의 장애 연금을 받을 자격이 되는 것은 아니며, 의사가 장애 진단서를 발급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소셜 시큐리티 장애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어린이를 포함하여 저소득자, 자산이 거의 없는 사람, 장애인은 보충보장소득(SSI)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 연금을 신청할 수 있다.

장애인이 되었다면 가능한 빨리 장애 연금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연금 청구를 처리하는 데 보통 몇 개월씩 걸리기 때문이다. 신청할 때 아래와 같은 정보를 제시한다면 더 빨리 처리될 수 있다.

  • 의사, 치료사, 병원, 클리닉, 케이스워커가 발행한 의료 기록과 치료 날짜.
  • 병리 실험 및 테스트 결과.
  • 의사 이름, 클리닉 및 병원명과 주소, 전화, 팩스 번호.
  • 복용하고 있는 모든 약 이름.
  • 지난 15년간 일한 직장명과 직무 내용.

과세 대상이 될 수 있는 연금

소셜 시큐리티 연금을 받는 사람 중 일부는 연금에 대한 소득세를 내야 한다. 현재 수급자의 약 40%가 소득세를 내고 있다. “개인”으로 연방세를 신고하는 사람의 총 연소득이 $25,000 이상일 경우 받고 있는 연금에 대한 소득세를 내야 한다. 부부 공동으로 세금을 신고하고, 두 사람 소득을 합쳐 총소득이 $32,000 이상일 경우 연금에 대한 소득세를 내야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미 국세청(IRS)의 수신자부담 전화번호 1-800-829-3676으로 문의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