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KLAND Signature”라는 마크가 거의 모든 코스트코 제품에 붙는 이유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물건들 대부분에는 “KIRKLAND”라는 마크가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CNN 비즈니스에 따르면 “KIRKLAND”는 코스트코사의 단일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최근 회계연도에 58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코스트코 총 수익의 약 4분의 1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코스트코가 “KIRKLAND” 단일 브랜드 전략을 세우는 데에는 수십 년이 걸렸고, “KS”로 알려진 “KIRKLAND Signature”는 코스트코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상품에 부착되어 있으며, 소비자들은 이제 해당 브랜드에 많이 익숙해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트코는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앞으로도 계속 많은 상품에 해당 마크를 부착시킬 것으로 보인다.
많은 전문가들은 코스트코가 KIRKLAND 단일 브랜드 전략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저렴하지만 고급스러운 제품을 제공하는 업체로서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는데 성공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KIRKLAND”라는 브랜드는 오랜시간동안 코스트코 쇼핑객들에게 각인되었다.
많은 소매업체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자체브랜드 개발을 우선 순위에 두고있는데, 이는 자체 브랜드가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각인될 경우 해당 업체는 광고 시너지 효과와 함께 높은이윤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코스트코 역시 자체브랜드 개발차원에서 KIRKLAND 단일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온 대형소매체인들 중 하나로 이제 그 결실을 거두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단일브랜드의 이미지가 손상될 경우 그 여파는 회사 전체의 위기가 될 수 있는 만큼 KIRKLAND라는 단일브랜드를 고집하고 있는 코스트코의 전략이 어떤 면에서는 상당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아마존, 월마트와 타겟등 많은 대형 소매업체들은 코스트코의 단일 브랜드와는 달리 자체적으로 수십 개 또는 수백개의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