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6, 2022

Time 지에 기고된 인종적 이슈와 백인들의 인종 우월성에 대한 잠재적 무의식

Time 지에 기고된 인종적 이슈

Downloaded from all-free-download.com

6월 1일자 타임지(Time)의 한 기고문에는 유색인종과 백인들의 인종적인 정체성에 대한 반응과, 백인들의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인종적 우월감에 대한 내용을 싣고 있다. 이 기고문은 UC Berkeley 법학전문대학원 사회정의센터 이사(Executive Director of the Center for Social Justice at UC Berkeley School of Law)인 사발라 트래프킨스키(Savala Trepczynski)에 의해 기고된 내용이다.

미국에 살고 있는 우리 한국사람 역시 인종적인 딜레마에 한 번쯤은 빠져본 경험이 있을수 있고, 미국에서 앞으로 살아갈 우리자신과 우리 자녀들에게 어떻게 이 나라의 인종문제를 생각해야 할지 조금이나마 생각해 보자는 차원에서 이 기고문에 대한 윤곽을 잡아보고자 한다.

인종적 정체성의 질문에 대한 각 인종별 반응

이 기고문의 첫 문장은 “당신이 어떻게 백인이라는 것을 알수 있지?(How do you know you’re white?)”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그러면서 어떤 룸에서 100명의 아주 똑똑하고 다양한 인종으로 이루어진 법대생들과 인종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하면서, 위의 질문을 던졌는데 대답하는 학생들은 한 명도 없었다고 했다.

이 기고자는 다시 학생들에게 인종적인 정체성을 말해달라고 했고, 흑인 학생은 세상이 자신을 흑인이라는것을 말해주고 있다고 답했으며, 라틴계의 한 학생은 가족과 언어 그리고 혈통으로 자신이 라틴계라는것을 안다고 답을 한다. 그런데 백인학생들에게 같은 질문을 하면 돌아오는 답은 항상 ‘침묵 (silence)’이라고 이 기고자는 쓰고 있다.

그리고 분위기는 불편해지면서, 그녀는 이러한 백인들의 침묵, 자신들의 역사적 배경이나 정치를 비롯한 많은 문화적인 것들이 혼합되어 미국의 주류로 자리잡고 있는 그들의 정체성을 말하지 못하는것이 단지 한 학생의 문제가 아니라, 미국 인종문제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이 글을 기고한 사발라는 쓰고있다.

에이미 쿠퍼(Amy Cooper)를 통해 조명되는 백인들의 무의식적 인종차별

그러면서 기고자는 뉴욕의 센트럴 파크에서 새를 보고있던 한 흑인남성을 신고한 에이미 쿠퍼(Amy Cooper)사건을 이야기 한다. 그녀의 신고에 출동한 경찰관에게 “아프리카계 미국인(African-American)”이라는 것을 유난히 강조했던 그녀에게 위와 같은 질문을 한다면, 그녀 역시 대답을 못할 것이다라는 것이 이 글을 쓴 기고자의 생각이다.

많은 백인들이 에이미 쿠퍼의 행동에 불쾌감을 느끼고 비난을 하면서 본인들은 진보적이면서 좋은 백인들로서 스스로를 인식하고 있지만, 놀랍게도 그 백인들 또한 무의식적으로 똑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는것이 이 글의 기고자인 사발라의 생각이다. 사발라의 이러한 결론은 백인들이 인종문제의 능숙능란함에 대한 일반적인 결여(general lack of fluency)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백인들은 유색인종이 당할 수 있는 인종차별문제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백인들의 인종차별에 대한 본질적인 인식변화 요구

그러면서 글의 기고자인 사발라는 미국의 인종문제에 있어서의 본질은, 백인들 스스로가 진보적이거나, 인종문제에 있어서 열린마음을 가졌다는 착각에서 빠져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백인들은 그들의 조상들에게서 이어받은 백인들의 우월적인 DNA를 무의식적 이든지 의식적 이든지 받아들이면서 살아간다는것을 인정하고, 그에대한 인종적 교만에 대한 반성에서부터 인종문제 인식을 시작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한다.

그래서 기고자는 이 글의 제목을 “흑인과 동양인들은 수 세기동안 항거해 오고 있다.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책임지는 것은 백인들의 몫이다, (Black and Brown People Have Been Protesting for Centuries. It’s White People Who Are Responsible for What Happens Next.)”라고 지은것 같다.

타임(Time) 기사원문 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