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3, 2021

미국에서 인증된 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은?

미국에서 인증된 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은?

Pexels

한국에서는 교사가 선망의 직업중 하나로 손 꼽히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적어도 교사는 선망의 직업은 아니며, 미국은 항상 교사 인력난을 겪고 있다. 교육 연구 기관인 에드서지(EdSurge)에 따르면 미국내에서의 교사 부족은 고질적인 문제로 계속 이어져 오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19 이후에는 많은 교사들이 조기퇴직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일부 학교에서는 교사들의 부족으로 인턴을 비롯하여 점점 더 자격이 부족한 교사에게 수업을 맡기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고 에드서지는 덧붙였다. 그렇다고 미국 교육기관들이 교사 부족을 이유로 자격이 안되는 교사를 선발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미국에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각 주정부에서 제시하는 일정 요건에 부합 되어야만 한다.

미국 연방 교육기관이 제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과 2021년도에 미국 40개 주 이상의 학군에서는 특히 수학, 과학, 특수 교육 및 이중 언어 교육에 대한 교사들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교사가 부족하다는 것은 그만큼 교육계 취업이 상대적으로 용이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될수도 있다. 미국에서 교사가 되기를 원한다면 먼저 어떠한 자질이 필요하고 거쳐야 하는 과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교사 자질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키스톤 아카데미 차터 스쿨의 CEO인 클라우디아 라일스는 사람들을 돕는데 관심이 없거나 아이들과 잘 지내지 못한다면 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말한다. 그녀는 교사를 선발할때 상당한 봉사경력을 가진 후보자들에게 우선적인 관심을 보인다고 말했다. 교육분야에 잘 맞는 사람들은 사회를 개선하려는 깊은 열망과 사람들의 복지에 대한 강한관심을 가진 인도주의적 성향을 갖춘 사람이 적합하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그녀는 “교사의 핵심 임무 중 하나는 어린 학생들이 좋은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사는 우선 관대한 성향이 필수이며, 진정으로 아이들을 좋아해야 한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녀는 일반적으로 아이들을 좋아하지 않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교사로서의 직업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한다.

교사들의 평균 연봉

교사들의 연봉은 각 주마다 크게 다를 수 있으르며, 경우에 따라서는 각 주의 교육구에서 조차 크게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국의 평균 교사의 초임 연봉은 $35,000에서 $55,000정도 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미국 노동 통계국에 따르면 미국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사의 연봉 평균은 2020년 $60,660이었고, 같은 해 중학교 교사의 평균 연봉은 $60,810이었으며 고등학교 교사의 평균 연봉 소득은 $62,870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되기 위한 훈련과정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경로가 주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의 교육학 학사 학위를 받은후 교사가 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교육 분야 밖에서 경력을 쌓은 후 교사가 되기도 한다. 미국에서는 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동일하게 통일되어 있지 않다. 일부 지역은 교육대학 졸업을 기준으로 교사를 뽑고 있으며 다른 지역은 차터 스쿨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을 수 있다.

대학 기반의 교사 훈련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아동발달, 역사, 심리학, 교육 및 철학과 같은 중요한 이론적 과정이 포함되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교육자와 연구자가 혼합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학외의 프로그램 에서는 이론과 토론에 덜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는 K-12(유치원에서 고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 대학교육 전공과목을 정해놓고 있지는 않지만, K-12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각 주에서 요구하는 교사 자격증을 얻기 위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teacher education programs)을 완료해야 한다. 그 프로그램의 교육기간은 일반적으로 최소 1년 정도의 교육기간이 요구된다. 교육학과의 대학에서 학사자격을 취득한 후,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받을경우 석사학위로 인정될 수도 있다.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받는 예비 교사 학생들은 경험이 풍부한 교육자들의 감독하에 미국에서 교사가 되기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교육 방법과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교사가 되기 위한 요건은 각 주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교사 경력을 위해서는 다음의 자격이 필수이다.

  • 학사학위 소지 및 신원조회 통과
  • 각 주에서 승인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완료
  • 일반교사 자격증 소지 또는 면허시험 통과
  • 교사의 영역과 관련된 교과목 시험의 점수 취득

능력있는 교사가 될 수 있는 한계

가르친다는 것은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난폭한 아이들을 절제시키면서 교실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은 미국의 학교에서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교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면서 많은 학생들에게 그 수업에 참여하게끔 만들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큰 능력이 요구되지만 가장 재능있는 교육자들은 교실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교육 전문가들은 말한다.

훌륭한 교사는 청중을 사로잡으면서 그 수업에 참여하게끔 만들 수있는 스토리 텔러가 되야 한다고 교육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저소득층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는 사명감뿐만 아니라 특별한 재능이 필요하다고 크리스토 레이 보스턴 고등학교의 톰 라이언 교장은 말하고 있다. 그는 “교육은 변화의 주체가 되어야하며, 사회적 신분이나 경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사들은 상당한 방학 기간을 포함하여 몇 가지 좋은 특혜를 가지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그러한 혜택 못지않게 교사들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 각자마다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가 일률적으로 한 반의 모든 학생들에게 지식을 충족 시켜주지 못할때가 있다. 특히 학습장애나 언어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돕는것과 어려움을 겪고있는 각 학생들에게 정서적인 측면을 지원하는 것 역시 쉬운일이 아닌 것이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