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자를 위한 서비스 및 그와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
인생을 살다가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지 않을 수가 없다. 만약 미국에서 노숙자 신세에 직면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더욱이 영어라는 한계에 부딪힌다면 참 막막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본인이 꼭 노숙자가 아니더라도 미국 정부가 제공하는 노숙자들을 위해 지원되는 시스템을 살표보고, 이러한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 주고, 도움을 주라는 취지로 해당 지원내용에 대한 정보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만약 노숙자 바로 직전의 상황에 처해 있다면
- 주 ID 또는 운전면허증의 기한이 만료되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노숙자 보호소와 보조프로그램은 신분증의 엄격한 상태를 요구한다.
- 짐이나 개인 소지품이 많다면 따로 보관장소를 정해 두는 것이 좋다. 노숙자 보호소는 개인 소지품이나 짐의 개인소지가 제한되어 있다.
- 우편물을 받아야 할 경우 지역 우체국에 문의해야 한다. 노숙자들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가 지원될 수 있다. 무료 P.O. 박스를 받거나 일반 배송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가족단위로 보호소 입소를 하게 된다면 하나의 가방을 준비해서 짐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
- 중요한 서류와 필요한 약들은 꼭 지참해야 한다.
주거지 찾아보기
- 주(州) 차원에서 제공되는 보호소와 주거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주택 지원을 받기 위해 살았던 지역의 정부나 주 정부에서 제공되는 사회 서비스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또는 노숙자 쉼터 디렉토리에 있는 지도를 사용하여 가까운 쉼터를 찾아볼 수 있다.
- 비용 – 대부분의 노숙자 보호소는 무료이지만, 일부 보호소는 적은 요금을 부과할 수도 있다.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 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부분의 시설은 수수료를 받는다. 그러나 저비용이거나, 메디케이드가 적용되며, 소득에 따라 차등으로 부과될 수 있다.
- 체류 기간 – 몇 주 혹은 몇 달까지 기간은 다양하다.
- 서비스 유형 – 일부 시설은 하룻밤을 지낼 수 있는 피난처를 제공하는 반면 일부 다른 시설은 임시적인 체류가 가능하다. 약물 남용, 정신 건강, 가정 폭력 또는 직업 훈련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영구 공공주택 또는 보조주택을 신청할 수 있다. 공공주택과 보조주택의 대기자는 엄청나게 많다. 그래도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특정 노숙자 대상을 위한 지원
미국 정부가 분류한 특정범주에 속한 노숙자들에게 주어지는 지원 형태는 그 특정 대상을 위해 맞춰져 있다.
퇴역군인(Veterans)
- 보훈처(VA)가 선정한 보훈대상 노숙자 – 해당 정보를 사용하여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을 찾을 수 있다. 또는 취업, 의료 서비스 또는 정신 건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1-877-4AID-VET(1-877-424-3838)로 전국 노숙인 재향군인 콜센터(National Call Center for Homeless Veterans)에 전화해서 자세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다. 24시간 전화 서비스가 지원된다.
젊은이들
- 1-800-RUNAWAY (1-800-786-2929)로 전화할 수 있다.
- 주택 프로그램과 거리 홍보 – 안정적인 주택을 찾을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교육, 생활, 상담, 위기 등과 관련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정신질환자
- 노숙자 전환 지원 위한 프로젝트(Projects for Assistance in Transition from Homelessness – PATH) – 심각한 정신 질환이 있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PATH 프로그램은 노숙자 또는 노숙자의 위험에 처해 있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노숙자를 위한 여러 다른 형태의 도움
Benefits.gov을 방문하여 본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와 여러 다른 형태의 도움을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다. 그 웹사이트 에서 재정 지원, 교통, 음식, 상담등과 관계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의료보험이 는경우, HRSA 보건소를 이용할 수 있다. 그 곳에서 건강검진, 치료, 임신, 그리고 아이들의 예방접종에 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