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 2020

팬데믹 이후 일의 패턴과 기업의 오피스 문화 변화

팬데믹 이후 일의 패턴과 기업의 오피스 문화 변화

Image: https://all-free-download.com/

집에서 일하게 되면 사무실에서 일할때 취할 수 있었던 일과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와 공짜 음식을 쉽게 얻을 수 없고, 그리고 무엇보다 일터라고 생각되는 공간보다 집중력이 떨어지고, 긴장감이 다소 느슨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의 능률적인 면에서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

한 온라인 소매점 회사의 직원 관리

하지만 집에서 일하면서 사무실 문화를 재현하기를 시도해 보고, 일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 창의력을 조금만 발휘해 본다면 일의능률과 재미 두 가지를 한 꺼번에 잡을수 있는 방법이 생길 수 있다. 온라인 소매점 Zappos는 활기찬 일터로 알려져 있다. 직원들의 입장에서 회사가 생각하고, 회사가 직원들을 위해 존재하는 뭐 그런 분위기 랄까? 여러 언론 기사내용을 보면 그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적어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것 같다.

지금 그 회사는 직원들에게 집에서 자기 나름대로 파티를 즐길 수 있도록 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뭔가를 기념하기 위해, 그 회사는 직원들에게 색종이와 장식용 테이프와 장식용 띠, 그리고 파티를 장식할 수 있고, 파티 현수막을 만들 수 있는 물품들을 보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서로 같이 축하하기 위해 가상 전화(virtual call)를 받았다. 그리고 회사의 21번째 생일을 맞아 직원들은 간식, 축제용 머리장식품, 음료수 등이 포함된 상자를 받았다. 이것은 단지 재미와 기분전환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이 회사의 임원 및 팀 리더들은 직원들이 올 여름 일찍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6월달 부터는 매주 하루씩 휴가를 받을 수 있도록 했고, 하루 동안이지만 직원들이 하고싶은 일을 하도록 한 것이다.

팬데믹 이후 학교수업과 Child Care의 변화

팬데믹 전에 결혼한 여성들은 일과 가사일 두 가지를 감당하기가 힘들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제 기혼 여성들, 특히 아이들을 가지고 있는 많은 엄마들은 일 하는것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인구조사국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새로운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이들을 돌보는 시설과 학교들은 코비드-19로 인해 문을 닫거나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에는 아이들이 집에서 학교 수업을 받고 누군가는 그 아이들을 돌 봐야 하기 때문에, 여성들에게 그 몫이 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일을 하지 않는 사람들 중, 여성들은 아이들과 함께 집에 있을 가능성이 남성들보다 거의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들이 아이들 때문에 일을 그만두기로 한 결정은 쉽지 않을 것이다.

실업자가 된다는 것은 쉽지 않지만, 아이들과 가족을 돌본다는 것에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일을 아주 못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고용주들은 탄력적인 노동 시간을 제시하고, 직원들이 집에서 일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그리고 어떤 기업들은 심지어 그들 종업원들의 육아를 제공하고 있다.

사무실에 돌아오는 인력들을 위한 앱

팬데믹 상황하에서 수만 명의 직원들을 다시 사무실로 불러들이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사무실 안에 누가 있는지 추적하고, 적절하게 떨어진 책상 공간 확보와 회의실 예약, 또 회의실 안에서의 사람들간의 간격 또한 확보되어져야 한다. 그런데 다행히도, 이러한 모든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앱들이 있댄다.

38만5천명을 고용하고 있는 시멘스(Siemens)는 코로나바이러스 시대의 변혁기에 필요한 컴피(Comfy)앱을 소개하고 있다. 이 앱은 직원들이 동료들을 찾고, 회의실을 예약하고,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면서 회의실이 수용할 수 있는 참석인원을 계산하여 거기에 맞는 회의실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다른 기업들 역시 이 앱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직원들의 사생활이 침해 당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 또한 제기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는 기업들이 의도된 용도와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지 명확하게 제시해야 하는 의무가 수반되어져야 한다고 관계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아마존의 오피스 공간 확장 계획

많은 기업들이 사무실 공간을 줄이거나 직원들에게 원격으로 영구히 일할 수 있게끔 고려하고 있는 반면, 아마존은 사무실 공간을 확대하고 있다. 아마존은 이번주 초 댈러스, 디트로이트, 덴버, 뉴욕, 피닉스, 샌디에이고 등 6개 도시에 걸쳐 3,500개의 기술과 관계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뉴욕시가 2,000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며, 이는 가장 많은 일자리 수의 창출이라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