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데시비르, 이 약으로만 치료가 충분하지 않다는 연구자들의 발표
렘데시비르의 약을 연구해온 연구원들의 데이터는 연방정부가 증상이 심각한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들에게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 사용을 권고하도록 이끌었지만, 그 연구원들은 그 약만으로는 환자의 치료를 돕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연구진은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렘데시비르의 우수성은 인정하지만 완전한 치료법은 아니었으며, 반응이 신속하게 작용하지 않았다고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했다.
국립 알레르기 및 전염병 연구소의 한 팀이 이끄는 연구진은 이러한 연구결과에도 증상이 심각한 COVID-19 환자와 추가적인 산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는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사용을 권고한다고 했다. 그러나 이들은 렘데시비르(remdesivir)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높은 사망율을 나타내는것은 항바이러스의 치료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했다.
국립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진(NIAID)의 임상 연구 리더인 존 베이겔 박사(Dr. John Beigel)와 클리퍼드 레인 박사(Dr. Clifford Lane)의 연구팀은 “우리의 연구 결과는 폐질환이 진행되기 전에 Covid-19 환자를 확인하고 항바이러스 치료를 시작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산소가 필요한 환자들은 이 약으로부터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했다.
지난 달 말, 연방정부는 이 약이 COVID-19 중증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으며,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COVID-19 중증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긴급 사용 허가를 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