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엄 공원(Millennium Park)
밀레니엄 공원(Millennium Park)을 방문하지 않고서는 시카고를 방문했다고 할 수 없다. 25에이커 규모의 밀레니엄 공원은 시카고 미술관(Art Institute of Chicago)의 북쪽 루프(Loop)에 위치해 있다.
밀레니엄 공원의 곳곳에는 예술 구조물들이 많이 전시돼 있으며, 이 곳에 있는 건축물들과 조경 자체 또한 예술적 풍미가 가미돼 있으며, 이 공원에서는 콘서트와 축제도 많이 열리고 있다.
밀레니엄 공원을 방문한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크라운 분수(Crown Fountain)와 “The Bean”으로 잘 알려진 클라우드 게이트(Cloud Gate)를 보기 위해 밀레니엄 공원을 찾는다. 스페인 예술가인 자움 플렌사(Jaume Plensa)가 디자인한 크라운 분수대는 서로 마주보는 50피트 높이의 두 개의 타워가 있다.
LED 스크린으로 돼 있는 두 개의 타워는 1,000여명의 얼굴을 투사할 수 있으며, 타워에 설치된 수도꼭지 같은 곳에서는 행인에들게 마치 물을 내 뱉듯이 물이 쏟아져 나온다. 물은 봄 부터 가을까지 나오고 있으며, 타워의 LED에 나온 사람들의 얼굴은 일년 내내 스크린을 통해 투영된다.
영국계 인도 예술가인 아니쉬 카푸어(Anish Kapoor)가 제작한 스테인레스 스틸 조각 예술품인 클라우드 게이트(Cloud Gate)는 밀레니엄 공원내에 있으며, The Bean이라고도 불리운다. 타원형으로 이루어진 이 구조물은 시카고의 스카이라인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밀레니엄 공원의 제이 프리츠커 파빌리온(Jay Pritzker Pavilion)에서 콘서트를 감상할 수 있으며, 공원에서는 또한 자건거도 탈 수도 있다. 밀레니엄 공원과 매기 데일리 공원(Maggie Daley Park)을 연결하는 925피트 길이의 스테인레스 스틸로 된 보행자 다리를 건너갈 수도 있다. 겨울에는 매기 데일리와 밀레니엄 파크에 있는 아이스링크에서 스케이트를 탈 수도 있다.
밀레니엄 공원에 일찍 올 경우 많은 인파를 피할 수 있으며, 밀레니엄 파크는 매일 오전 6시부터 저녁 11시까지 개장한다. 밀레니엄 공원 입장과 공원의 전시물 관람은 무료이며 공원과 관련된 오디오 투어는 시카고 시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밀레니엄 공원에 가기 위해서는 루프(Loop)에서 걸어가거나 L열차를 타고갈 경우 워싱턴/와바시(Washington/Wabash)역에서 내려야 한다.
지하철을 타고갈 경우 레드 라인 노선과 블루 라인 노선은 각각 레이크(Lake)와 워싱턴 역에서 내리면 된다. 여러 버스 노선(3, 4, 6, J14, 20, 56, 60, 124, 146, 147, 151, 157) 또한 밀레니엄 공원으로 운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