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 2022

우크라이나 대통령, 바이든이 어제 말한 “사소한 침략” 비판

우크라이나 대통령, 바이든이 어제 말한 “사소한 침략” 비판

Joe Biden/Volodymyr Zelensky - Wikipedia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면적으로 행해지기 보다는 조금 덜한 형태의 침공이 될 것”이라는 수요일 발언을 공개적으로 반박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전했다.

젤렌스키는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목요일 트위터를 통해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는 데 작은 사상자와 작은 슬픔이 없는 것처럼 우리는 작은 국가로서 강대국의 침략은 사소한 침략이 없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싶다”고 썻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주변에 수만 명의 군대를 집결시키는 상황하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공격이 임박했을 수 있다는 경고의 기자회견에서 해당 발언을 해 우크라이나 관계자들을 놀라게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수요일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사소한 침입에 얼마나 강력하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토 국가들과 의견이 갈릴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사소한 침입에 우리가 무엇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해 한 가지 경우”라고 말하면서, 그는 나중에 “러시아군이 국경을 넘어 우크라이나 군인들을 죽이는 등 무엇인가를 한다면 모든 것이 바뀔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푸틴)가 무엇을 하는지와 우리가 먼저 나토와 어느정도까지 완전한 의견일치를 이룰 것인지에 따라 달려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위 발언에 대한 원문: It’s one thing if it’s a minor incursion and we end up having to fight about what to do and not do, et cetera. If there is something that is where there’s Russian forces crossing the border, killing Ukrainian fighters, et cetera, I think that changes everything. But it depends on what he does, to what extent we’ll get total unity on the NATO front.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푸틴이 공격을 개시할 것이라고 믿었지만 마음을 정했다고는 믿지 않는다. 그가 무엇을 할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그가 움직일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는 뭔가를 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측 관계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을 들은 후 “깜짝 놀랐다”는 반응을 보였던 것으로 일부 언론들은 보도하고 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트위터에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 대통령에게 분명히 경고했다. 만약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는다면, 미국과 동맹국들의 신속하고 엄중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은 목요일 ABC 굿모닝 아메리카에 출연해 “러시아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보전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공격적인 행동으로 해석될 것이며, 엄중하고 확실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