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 2021

바이든 행정부, 지난달부터 북한 물밑접촉, 정작 북한은 무반응?

바이든 행정부, 지난달부터 북한 물밑접촉, 정작 북한은 무반응?

Kim, Jong Un - Wikipedia

로이터 통신에 의하면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달 복수의 채널을 통해 북한 물밑접촉에 나섰지만 북한은 지금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여러가지 위험요소를 줄이기 위해 2월 중순부터 여러 채널을 통해 북한정부에 손을 내밀고 있다. 현재까지 우리는 북한으로부터 어떠한 답변도 받지 못했다. 이는 미국이 여러 차례 북한에게 대화를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1년 넘게 북한으로부터 아무런 답변이 없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주변국들과 국제사회에 가할 수 있는 위협을 해결하기 위한 모든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북정책에 대해 미국 정부의 부처간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진행과정에서 트럼프 행정부 시절 대북경험이 있는 전직 인사들과 의논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그 관계자는 또한 한국과 일본에게도 북한문제롤 접촉해 왔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된 소식에 정통한 여러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의 의원들과 주요 동맹국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대북정책에 대한 세부사항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미 정보기관이 입수한 위성사진과 정보를 보도한 미 언론들에 의하면 북한은 최근 핵무기 저장소로 추정되는 시설을 은폐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