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후드 군 기지 내 일련의 부대원들 사망과 관련된 사건 미스터리
나바호 부족(Navajo Nation)은 이번 주 초 텍사스주 포트후드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망사고에 나바호 부족병사가 포함되어 있어 “심각하게 혼란스럽다”고 밝혔다. 뉴멕시코주 파인힐(Pinehill)의 이등병인 콜튼 치(Pvt. Corlton Chee)는 8월 28일 훈련 도중 쓰러졌으며 9월 2일 사망했다고 포트후드(Fort Hood)가 발표했다.
세스 데이먼(Seth Damon) 나바호 부족 대변인은 금요일 성명에서 “우리는 포트후드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망사고로 인해 깊은 혼란을 겪고 있으며, 만약 어떤 위법행위나 과실이 연루되어 있다면 나바호 부족측은 나바호 전사와 미군에 복무하는 사람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줄 것을 국가 지도자들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포트후드(Fort Hood)는 이번에 숨진 콜튼 치(Corlton Chee)는 국방훈장(National Defense Service Medal)과 육군리본(Army Service Ribbon)등을 수여받은 모범병사 였다고 말했다. 제이미 헤니오(Jamie Henio) 나바호 국가평의회 대표(Navajo Nation Council Delegate)는 “우리의 명예로운 전사 중 한 명만 잃어도 부족 전체가 그 고통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번 콜튼 치(Corlton Chee)의 사망은 3만 6,500명의 병사를 수용하고 있는 포트후드와 관련된 몇몇 병사들의 최근 사망 중 가장 최근의 것이다. 이전 8월 25일 포트 후드의 상병인 엘더스 페르난데스(Sgt. Elder Fernandes, 23)가 부대 밖에서 시신으로 발견 되었다. 텍사스주 템플(Temple) 경찰은 성명에서 초동수사 결과 타살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페르난데스(Fernandes)는 8월 17일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고, 육군 당국은 그가 성추행을 당한 피해자였기 때문에 다른 부대로 전출됐다고 밝혔다. 포트후드에 따르면 페르난데스는 화학, 생물학, 방사능, 핵 전문가로 파견된 파견병 이었다고 밝혔다. 육군 당국은 화요일(9/1) 바네사 길렌 상병(Spc. Vanessa Guillen, 20)의 죽음과 관련된 지도부의 결정에 대한 새로운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바네사 길렌의 시신은 실종된 지 몇 달 후인 6월에 발견되었다. 육군 범죄수사부에 따르면 그녀의 실종에 관계된 주요 용의자인 또 다른 포트후드 병사는 수사관들과 마주치자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그녀의 사망 직후, 육군 당국은 포트후드의 “기계적인 명령체계 문화”를 조사할 5명의 민간인으로 구성된 조사위원회를 발표했다.
포트후드(Fort Hood)내의 일부 병사들은 이등병을 포함하여 미스테리한 상황에서 사망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6월 중순에는 킬린 들판(Killeen field)에서 이등병인 그레고리 스콧 모랄레스(Pvt. Gregory Scott Morales)의 유골이 그가 사라진 지 10개월 만에 발견되었다. 포트후드는 당시 성명을 통해 그의 죽음에 타살이 의심된다고 밝혔다.
포트후드 관계자들은 지난 7월 말 발표한 성명을 통해 올해 이 부대내에서만 23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사망자 중에는 7건의 영외 비번 사고와 7건의 자살, 그리고 1건의 전투 관련 사망, 4건의 살인 및 1건의 익사 사고 및 1건의 영내사고와 2건의 자연사가 있었다고 밝혔다.
현재 포트후드에서는 이러한 사건과 관련되어 여러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머레이 장군(Gen. Murray)은 모든 활동과 이 부대의 리더십을 파헤칠 보다 완전하고 포괄적인 조사에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레이 장군은 성명에서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공식 조사는 8월부터 포트후드가 자체적으로 조사하고 있는것 과는 별개”라고 덧붙였다.
라이언 매카시(Ryan McCarth) 육군장관(Secretary of the Army)은 화요일(9/1) 기자들에게 “새로운 조사가 부분적으로 포트후드에서 발생한 사건들의 증가에 의해 촉발되었다. 올해 중범죄, 성희롱, 성폭행 건수를 보면 굉장히 높은 수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따라서 이 조사와 함께 우리는 포트후드가 겪고 있는 과제에 대해 훨씬 더 포괄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덧 붙혔다.
그는 계속해서 “그것이 지도력 문제든 자원 문제든, 부대내의 어떤 주변 조건이든, 우리의 군부대 체계이든, 적절한 변화를 할 수 있도록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지금 이 부대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고 건수에 대한 수치가 좋지 않으며, 매우 우려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약간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