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 2021

플로이드를 기리는 행사에서 켄테 천(Kente cloth)을 입었다고 비난받는 민주당 의원들

플로이드를 기리는 행사에서 켄테 천

플로이드를 기리는 행사에서 켄테 천(Kente cloth)을 입었다고 비난받는 민주당 의원들

민주당 의원들은 조지 플로이드를 위해 잠시 침묵하는 동안 켄테 천(Kente cloth)으로 만든 목도리들을 걸치고 있었는데, 민주당 의원들이 생각했던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전통적인 아프리카 직물을 정치적 이득을 위해 이용되어진 것으로생각되는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하원의장과, 척 슈머(Chuck Schumer) 상원 원내총무 등 민주당 의원 20여 명은 월요일(6/9) 의사당 해방홀(Capitol’s Emancipation Hall)에서, 플로이드 추모행사로 8분46초 동안 무릎을 꿇었다. 이들 대부분은 추모를 위한 침묵의 순간뿐 아니라, 후속 기자회견에서도 켄테 천을 착용하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켄테 천(Kente cloth) 착용에 대한 비난

켄트 천의 착용은 옥스포드 대학(University of Oxford)의 한 연구자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는 민주당 의원들의 이러한 행동을 보이기식 정치쇼라고 자신의 견해를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옥스퍼드대의 가나-나이제리안(Ghanaian-Nigerian) 연구원인 제이드 벤틸은(Jade Bentil,)은 트위터에서 “우리 조상들은 2020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켄테 천을 발명하지 않았다”고 적었다.

어떤 이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성경을 들고 사진을 찍는것과 별반 다를것이 없는 정치적 쇼로, 이 행사를 폄하 하기도 하며, 또 어떤 사람은 이러한 정치적 쇼 보다는 실제적인 입법과정을 거쳐 현재 벌어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되지 않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켄테 천의 기원과 담겨있는 의미

아프리카계 미국인 지식 소사이어티(African American Intellectual History Society)에 따르면, 켄테 천은 가나 및 토고(Ghana and Togo) 지역의 서아프리카의 아칸족(Akan) 과 에우(Ewe)족들에 의해 기원전 1000년경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각각의 색깔은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금은 지위/세대를 상징하고, 녹색은 갱신을 의미하고, 파란색은 순수한 정신/화해를 의미하며, 빨간색은 열정, 검은색은 조상/정신적 의식과의 결합이라고 지식 소사이어티는 말했다.

켄테 천을 입은 사람들에 대한 옹호

의회 블랙코커스(Congressional Black Caucus) 의장인 캐런 베스(Karen Bass) 의원은 경찰의 만행을 단속하고, 미국의 치안개혁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법안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백인 국회의원들은 연대 차원에서 그 옷을 입고 있다고 말했다.

베스 의원은 “켄트 천의 중요성은 우리의 아프리카 유산”이라고 말 하면서, “그리고 그 유산이 없는 여러분들을 위해 우리는 연대해서 행동하고 있으며, 그것이 켄테 천이 사용된 목적의 중요성 이자, 우리의 기원과 과거를 존중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언론계와 연예계의 다른 관측통들은 벤틸의 비판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이 단순히 그 천을 정치적 소품으로 사용하고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경찰에게 요구되어질 법령과 저항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월요일(6/8) 경찰의 폭행을 둘러싼 전국적인 시위에 대한 해결책으로, ‘2020년 경찰 정의법(Justice in Policing Act of 2020)’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 법안에는 목을 조르는 행위에 대한 금지와, 전국경찰 위법행위 등록처(National Police Misconduct Registry)의 신설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법안은 또한 주와 지역별로 인종 편향 교육을 의무화하고, 다른 무엇보다도 경찰관들의 “개입의무(duty to intervene)”에 대해 가르친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이다.

이 법안은 연방정부 차원에서 국가 전체의 치안정책을 개혁하기 위한 최근 몇 년간의 가장 광범위한 노력이지만, 미국 중앙정부가 각 지방정부와 그에 속한 경찰정책 수립에 개입하는 것을 원치 않는 공화당, 경찰 노조 및 지방 관리들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