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은행사기(Banking Scams)의 형태
은행사기는 사기꾼들이 사람들의 은행계좌에 접근하려는 시도부터 여러가지의 다양한 사기의 형태가 존재해 왔다. 은행사기에 대한 여러형태를 파악해 인식한후 어떻게 신고하고 그 사기를 어떻게 피해야 하는지를 여기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가장 일반적인 은행 사기 형태
- 과다지불사기(Overpayment scams) – 사기꾼이 위조수표를 보내면 그 수표를 받은 사람은 은행계좌에 입금하게 되고 돈의 일부를 그들에게 다시 송금하라고 하는 형태의 사기이다. 수표가 가짜이므로 수표에 해당하는 금액을 은행에 지불해야 함은 물론이고 송금한 돈은 모두 날리게 되는 것이다.
- 원하지않는수표사기(Unsolicited check fraud) – 사기꾼이 이유 없이 수표를 보낸다음 이 수표를 받은 사람이 현금으로 환전하게되면 그 사기꾼은 물품강제 구매를 요구하거나, 원하지 않은 대출에 가입되게 된다.
- 자동인출(Automatic withdrawals) – 한 사기 회사는 소비자에게 어떤 제품에대한 무료사용평가 자격을 주거나 상품권 회수 라는 명목으로 그 소비자의 은행 계좌에 자동이체를 설정해 돈을 빼갈수 있다.
- 피싱(Phishing) – 은행 계좌 또는 데빗카드번호를 확인하라는 전자 메일 메시지가 수신될수 있다.
은행 사기 신고
은행 사기를 당했을때 신고할 기관은 어떤 유형의 사기를 당했는지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
- 우편으로 가짜 수표를 받았다면 미국 우편 검사국(US Postal Inspection Service)에 신고하면 된다.
- 위조 수표를 받았다면 연방 무역 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에 온라인 또는 전화 1-877-382-4357로 신고하면 된다.
- 은행계좌에서 무단 자동 인출이 발생했다면 해당은행에 신고해야 한다.
- 피싱(phishing) 전자 메일을 받았을 경우 연방무역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의 이메일(spam@uce.gov)로 해당 피싱(phishing)메일을 보내면 된다.
은행사기로부터 보호하는 방법
아래는 은행사기로부터 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 해야할 사항들과 하지 말아야할 사항들이 나열된 것으로 그 내용을 숙지하여 은행사기에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
해야할 사항들
- 어떤 수표를 받고난 후 자금 일부를 수표발행인에게 다시 송금하라는 말을 듣는다면 의심을 해야한다.
- 은행계좌번호를 묻는 복권이나 무료제품사용 평가를 조심해야 한다.
- 어디로부터 받은 수표가 있다면 그 수표를 입금하기전 발행인 혹은 발행은행의 수표가 맞는지의 진위를 확인해야 한다.
- 수표 발행자를 확인할 경우에는 해당 은행 웹사이트의 Contact Us 페이지에서 해당은행의 주소나 전화번호를 참고할수 있다.
하지말아야 할 사항들
- 수표나 머니오더의 겉모습만 보고 진짜로 단정짓지 말아야 한다. 사기꾼들은 수표나 머니오더를 진짜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
- 낯선 사람이나 전혀 모르는 회사로부터 수표나 머니오더를 받았다면 본인의 은행계좌에 입금하지 않는것이 좋다.
- 모르는 사람이나 모르는 회사에 돈을 송금하지 말아야 한다.
- 어떤 확인절차를 위해 전화하는 사람이라고 하면서 은행계좌번호를 요구할시 주지 말아야한다.
- 이메일 안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은행 계정을 확인하지 말아야한다.
- 초과 지급된 수표는 받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