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Congress)
이제 조금 있으면 미국에서는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와 함께 상원의원 의석을 채우는 선거도 함께 치루어 진다. 미국의 정치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우리의 상황을 고려하여 가장 기본적인 미국 정치 시스템인 상원과 하원에 대한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의회 시스템이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한국의 의회는 “더불어 민주당”과 요 근래 “자유한국당”에서 개명한 “국민의 힘” 두 개 당이 교섭단체권을 가지고 있는 당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무소속을 포함한 8개 당은 비교섭 단체로 분류되며, 의회의 구성이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미국의 의회는 상원과 하원이라는 2원제로 구성되어 있어 한국에 비해 의회 시스템이 훨씬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다.
상원(Senate)
미국의 상원은 각 주에서 2명이 선출될 수 있으며, 총 100명의 상원의원까지 선출 될 수 있다. 상원의원의 임기는 6년이며, 개인이 재임할 수 있는 임기의 년 수에는 제한이 없다. 현재 미국의 상원은 공화당이 다수당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치 맥코넬(Mitch McConnell) 공화당 의원이 상원 원내총무로서 리더쉽을 발휘하고 있다.
하원(House of Representatives)
미국의 하원의 총 의원수는 435명으로 구성되며, 50개 주에서 각 주의 총 인구수에 비례하여 각 주마다 하원의원의 수가 결정된다. 콜롬비아 지역구(District of Columbia), 즉 워싱턴 D.C. 와 준주(미국 주에 준하는 지역, 예: 푸에르토리코)지역 에서 1명씩 대표자들이 선출되며, 투표권의 자격은 주어지지 않는다. 하원의원의 임기는 2년이며, 개인이 재임할 수 있는 년 수에는 상원과 마찬가지로 제한이 없다.
하원의 리더쉽은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민주당 의원이 하원 원내총무로 시무하고 있으며, 하원의장의 서열은 미국 대통령과 미국의 부통령 다음으로 제 3위에 그 서열이 랭크되어 있다. 현재 하원은 민주당이 거의 장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