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신호를 깜박이고 있는 주식 시장
여름 내내 주식시장의 급등이 지속될 수 없다는 징후가 나타났다. 강세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시장가치를 JP 모건체이스(JPM)와 씨티그룹(C)의 시장가치를 합친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애플의 시가총액은 최근 2조달러(약 2조 4,000억원)를 넘어서며 세계에서 가장 큰 시가총액 기록을 남기고 있다. 그리고 S&P 500의 시장 평가는 닷컴 거품 이후 엄청난 수준으로 상승했다.
금 빛 찬란한 미래가 펼쳐질 것 같은 분위기는 분명히 금융시장을 장악하고 있었다. 그러나, 다우지수가 808포인트나 폭락한 목요일(9/3), 월가의 기관차에서 꿈을 꾸고 있던 많은 사람들은 기관차의 폭주로 인한 탈선으로 혼비백산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나스닥의 애플, 줌(ZM), 펠로톤(Peloton – PTON)과 같은 팬데믹 기간의 승자 기업들의 주가가 5% 폭락했다. 올해 80%의 놀라운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전혀 떨어질것 같지 않았던 아마존의 주가도 5%의 하락을 나타냈다. 이제 투자자들의 관심은 이 월가의 기관차가 빠른 시간내에 정상궤도에 오를지, 아니면 더 큰 증시 후퇴의 시작인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그런데 더 많은 혼란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경고 신호가 VIX 변동성 지수의 특이한 움직임을 통해 세밀하게 관측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미국 증시가 사상 최고치일 때는 VIX(변동성지수)가 낮게 나타난다. 그러나 일부 시장 분석가들은 최근 며칠 동안 S&P 500이 새로운 고점을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VIX가 계속 상승했기 때문에 우려와 함께 시장의 동향을 의심하게 되었다.
베스포크투자그룹(Bespoke Investment Group)과 골드만삭스(Goldman Sachs)에 따르면 실제로 현재의 변동성지수(VIX)는 S&P 500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했다. 이전의 최고치는 닷컴 버블 때인 2000년 3월에 나타났었다. 헤지아이 리스크 매니지먼트(Hedgeye Risk Management)사의 대릴 존스(Daryl Jones) 리서치 국장은 “위중한 적색 깃발(red flag)이며, 시장은 매우 위험한 시점에 와 있다. 시장 붕괴의 위험이 한층 높아졌다”고 말했다.
미국 증시가 상승하고 VIX가 낮은 상태를 유지할 때, 그것은 투자자들에게 일반적으로 청신호가 된다. 그러나 변동성(VIX)이 높아지면서 증시가 상승하면 리스크가 커지고 있는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팬데믹으로 전 세계가 혼란에 빠졌던 올 해 3월 16일 기록했던 VIX는 86.69로, 그 당시만 해도 변동성(VIX)이 상승 하는 게 말이 됐다. 당시 S&P 500은 1987년 이후 최악의 하루였다.
다우지수는 12.9%가 내려 앉으며 2,997포인트라는 놀라운 하락세를 보였다. 매도세가 극에 달해 이날 뉴욕증권거래소에서는 15분간 거래가 중단됐다. 그러나 오늘날 금융시장은 완전히 다른 세계에 있다. S&P 500지수는 3월 23일 최저치보다 무려 60%나 오른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2월 이후 처음으로 2만 9,000선을 넘어 마감하기도 했다.
시장에 대한 탐욕지수는 극도의 탐욕으로 굳어졌다. 비앙코 리서치(Bianco Research)의 짐 비앙코(Jim Bianco) 사장은 VIX의 높은 수준에 대해 “걱정스러운 신호”라고 말했다. 비앙코는 “시장이 지나치게 상승하고 변동성(VIX)이 커지며 주식가격이 상승할 경우 이는 일반적으로 지속될 수 없으며, 인위적인 조정이 개입될 경우가 생길수 있다”고 말했다.
월가의 이 같은 반등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금리를 “0”으로 낮추고 수조달러의 채권을 사들이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계속 한 페달을 밟겠다는 정책하에 믿을 수 없는 수준의 긴급 원조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FRB의 양적완화 정책은 연방정부로부터 지원되는 바탕위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VIX 상승은 변동성을 견제하기 위해 마련된 연준(FRB)의 손쉬운 양적완화 정책에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이 놀라울 뿐이다.
헤지아이(Hedgeye)의 대릴 존스(Daryl Jones)는 연방정부의 변동성 완화 노력은 언젠가는 크게 폭발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찰스 슈워브(Charles Schwab) 파생상품 담당 부사장인 랜디 프레데릭(Randy Frederick)은 주식시장과 함께 VIX의 상승에 대한 우려는 “조금 과장된 것”이라고 말했다. 프레데릭은 “패닉상태 라기보다는 약간의 경고 깃발”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