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8, 2022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주정부의 정책 반대 시위자들과 주지사들

사회적 거리 유지와 이동제한, 그리고 사업장 폐쇄라는 주 정부지침에 대한 시위가 격해지고 있다. 인디애나주에서는 시위대들이 “두려움 보다는 자유 (Freedom over fear)”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시위를 진행중이고, 메릴랜드주에서는 “셧다운을 셧다운한다 (Shutdown the shutdown)”라는 슬로건으로 사업장의 정상복귀를 위해 주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메릴랜드주의 아나폴리스 (Annapolis)거리에서는 시위대들이 ‘사업장의 폐쇄로 인한 재정파탄’을 주장하며 자동차의 경적을 울렸다. 인디애나주의 주도인 인디애나폴리스 (Indianapolis)의 시위대중 한명은, “주민들의 건강을 염려하는 정부의 뜻은 이해한다”고 하면서 정부의 방침은 동의할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내가 병에 걸리면 그 병의 결과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고, 다른 사람들 역시 병에 걸린다면, 그들 또한 그들 병에대한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면된다. 이것이 진정한 자유이다.”라고 항변하고 있다.

전국에 걸쳐 주 정부방침에 대한 시위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미시간 (Michigan), 오하이오 (Ohio), 켄터키 (Kentucky), 미네소타 (Minnesota), 노스 캐롤라이나 (North Carolina), 유타 (Utah), 콜로라도 (Colorado)와 워싱턴(Washington)주에서는 최근에 시위대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월요일 (4/20)에는 뉴욕 서부지역을 포함해서 시위지역의 확산이 예상된다.

메릴랜드 주지사인 래리 호건 (Larry Hogan)은, “사업주들의 절망적 상황은 이해가 간다. 나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너무 당황스럽고 절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의 활동 재개는 너무 이르다

한편 인디애나주와 메릴랜드주의 시위대중 일부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모자를 쓰거나 깃발을 흔드는 시위대들의 모습도 보였다.

메리랜드 주지사는, “트럼프의 비즈니스 오픈 계획은 자신의 의견일뿐 메릴랜드주는 그의 의견을 받아들일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현재 주지사 연합회 (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회장직을 맡고있는 메릴랜드 주시사인 호건은, 메릴랜드주와 마찬가지로 다른 주정부들 역시 연방정부의 사업재개 지침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말했다.

치명적인 두 번째의 파도를 막아야 한다

전국에서 시위가 격렬한곳중의 하나인 미시간주의 시위대들은 주지사인 그레첸 휘머 (Gretchen Whitmer)가 자택거주 (Stay-at-home)명령을 4월 30일까지 연장한것에 대해 격렬하게 반대하면서 시위를 하고 있는 중이다.

한편 미시건 간호사 협회 (The Michigan Nurses Association)는 이번 시위가 너무 무책임하다고 비난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전염병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웃과도 직결된 문제이며 결국에는 최종비용을 사회전체가 감당해야 하는 문제라고 하면서 이 시위애 대한 무책임성을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간호사 협회는 주민들에게 집에 머무를것을 호소한다고 했다.

미시건 주지사는, “사업장 재개를 할 아무런 준비가 되지않은 상태에서 사업장 재개를 하는일은 결코 없을것이다.”고 말했다. 현재 미시건은 미국에서 3번째로 많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망자수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미시건 주지사는, “나보다 더 경제침체를 걱정하고 사업장의 재개를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주민들의 생명을 우선에 두고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두 번째 파도를 나는 반드시 저지해야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두 번째 파도는 더욱 무서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보건 당국자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2차 파동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전염병 역학 전문가인 래리 브릴리언트 (Larry Brilliant) 박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두번째 파도의 크기는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675,000명의 미국인을 사망케한 ‘스페인 독감’을 예로 들면서, 스페인 독감 유행당시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너무 일찍 포기함으로써, 1차때의 감염자 보다 2차때에 더 많은 감염자가 나왔다는 역사적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