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은행권에 들이 닥칠 수 있는 문제점들

Pexels
실리콘밸리 은행(SVB)이 붕괴된 후 세계 금융계에 충격을 준 지 한 달이 지나가고 있다. SVB가 붕괴된 후 연방정부의 신속한 대처로 인해 일단 발등에 떨어진 불은 꺼진것 같지만, 웰스파고(Wells Fargo)의 수석 분석가인 마이크 마요(Mike Mayo)는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는 요인들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말했다.
마요에 의하면 SVB의 위험신호는 무엇보다도 그 은행의 급격한 성장에 비해 느슨했던 위험 관리 및 예치금 대비 무보험이 과하게 많았기 때문이라며, 이와 같은 문제들은 SVB가 붕괴하기 전 큰 문제로 발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었던 것들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지금까지도 은행들은 상업용 부동산과 수면에 잠겨있는 채권들을 포함해 여러가지 폭발물들을 껴안고 있는 상황과 같다고 경고했다.
은행에 폭탄이 될 수 있는 상업용 부동산
사무실과 아파트, 그리고 창고 및 쇼핑몰과 같은 상업용 부동산들은 현재 상당한 하락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전했다. 상업용 부동산은 올해 약 20%에서 25%까지 하락할 수 있는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업무용 사무실의 경우 하락폭이 더 가팔라 30%를 넘어설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미국 업무용 사무실의 평균 점유율은 2020년 3월달 수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가운데, 많은 미국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상업용 부동산 대출 액수중 약 2,700억 달러가 2023년에 만기될 예정이며, 그 중 거의 3분의 1인 800억 달러가 업무용 사무실 부동산과 연관돼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골드만 삭스가 내 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은행들의 전체 대출 금액중 약 55%가 업무용 사무실과 관계있다고 밝히면서, 이렇게 미국 은행들이 업무용 사무실에 대해 광범위한 대출을 해 오고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미국 은행들은 잠재적으로 큰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결론지었다.
수면 아래에 잠겨있는 각종 채권과 관계된 위험 요소들
제로 금리에 가까울 정도로 금리가 낮았을 때 미국의 많은 은행들은 미국 장기국채와 모기지 담보증권을 대거 구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연준과 전 세계의 중앙은행들이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이들 채권의 가치는 크게 떨어진 것으로 보고되었다.
미국 은행들은 현재 약 6,200억 달러의 채권 손실을 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렇게 미국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채권가치가 떨어질 경우, 은행들은 그들의 채권 자산을 매각하려고 할때, 그들이 채권을 구입할 당시 지불했던 가격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으로 채권을 처분해야 되기 때문에 큰 손실이 생기게 된다. SVB역시 그러한 손실 때문에 뱅크런이 발생해 결국 파산까지 맞게 된 경우이다.
전문가들은 미국 은행들의 채권손실이 6,200억 달러라는 수치는 보수적인 산술방식에서 비롯됐다고 밝히면서, 실제적인 손실을 정확하게 따져 볼 경우 손실액은 훨씬 더 커질 수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림자 금융기관 (Shadow Banking)
그림자 금융기관은 여느 은행과 같이 돈은 빌려주지만 고객들로부터 예금을 받지 않는 금융 기관을 일컫는다. 그림자 금융 기관의 예로는 투자 은행과 헤지 펀드, 보험 회사, 사모 펀드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금융 기관들은 정부에 의해 확실하게 규제되지 않기 때문에 그림자 기관이라 불리운다.
때때로 헤지 펀드와 사모 펀드 유형의 금융기관들은 나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그 기관들이 모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신생 벤처 같은 기업들은 일반 은행에서 확보할 수 없는 자금을 그림자 금융기관에서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들 그림자 금융기관들은 은행과 같이 엄격한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돈의 흐름에 문제가 생길경우 정부 지원을 전혀 받을 수 없어 큰 위험을 감수해야만 한다. 즉, 금융시장에 신뢰가 깨져 패닉이 확산될 경우 이 기관들은 치명타를 입을 가능성이 일반 은행권에 비해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금융위기가 촉발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