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 2022

미 연준, 금리 0.5% 인상!

PBS

미 연방준비이사회는 수요일 40년 만에 닥친 최악의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금리를 0.5% 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한 것은 22년 만에 처음으로 지난 3월에는 2018년 말 이후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4분의 1포인트 인상한 바 있다.

현재 미국인들은 식료품점에서 생필품을 구입하는 것에서부터 자동차에 휘발유를 주유하는 것등 모든 분야에 걸쳐 상승하고 있는 물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다. 더욱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후 그 곳에서의 분쟁이 여전히 격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식량 부문의 가격과 에너지 부문에서의 가격은 당분간 안정될 것 같지 않아 보인다.

연준은 금리를 인상한다는 성명과 함께 “미국경제는 현재 매우 불확실한 상태에 놓여있다. 우크라이나 분쟁과 관련된 사건은 인플레이션 상승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미국 경제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발표하면서 팬데믹 기간 중 심각한 타격을 입은 전 세계 공급망 또한 중국의 팬데믹 관련 폐쇄조치로 인해 더욱 부담이 가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준은 올 팬데믹 기간 동안 부풀려진 대규모 대차대조표도 축소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올 6월과 8월 사이 300억 달러의 재무부 증권과 175억 달러의 모기지 담보 증권이 9월달에 각각 600억 달러와 350억 달러로 증가하기 전 매월 소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