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 2022

경기침체 두려움 가운데 제기되는 생존전략

상승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만큼이나 미국인들의 임금은 올라가고 있는가?

Pexels

CNN 비즈니스는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속에서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는 방법등이 포함된 경제적 생존전략을 제시했다. 오늘날 지구촌에서는 많은 사건들이 한꺼번에 겹겹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가운데 놓여있기 때문에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는게 도리어 이상할 정도가 되었다.

계속 진행되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연준의 금리 인상과 공급망 붕괴, 그리고 글로벌 팬데믹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등은 세계 경제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식량위기의 위험성도 제기되고 있다. 설령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현재의 상황으로 미루어 볼 때 어느정도의 재정적 악영향은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CNN 비즈니스에 따르면 미국은 현재 매우 건전한 노동시장과 함께 낮은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경기침체가 닥칠 경우 상황은 매우 빠르게 뒤바뀔 수 있기 때문에 할 수 있을 때 경제적 생존전략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CoreLogic Case-Shiller)의 최신 주택가격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시장은 지난 2월 전년 대비 19.8% 상승한 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모기지 금리는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주택수요가 위축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 놓고 있다. 그러므로, 주택 소유자들이 집 파는 것을 망설였다면 지금이 팔 수 있는 적기라고 제안하고 있다.

CNN 비즈니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경기침체 중 증가하는 정리해고를 포함하여 한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큰 경제적 긴급상황(대학 등록금)에 직면할 경우를 대비해 현금 및 단기 금융자산 같은 유동자산 보유를 제안하고 있으며, 은퇴자들도 동일한 방법이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CNN 비즈니스는 높게 치솟고 있는 에너지와 식품 가격 및 핵전쟁과 같은 모든 가능성을 염두해 두면서 준비하는 것은 바람직 할 수 있지만, 두려운 마음때문에 급하게 준비할 경우 낭패를 볼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CD에 돈을 저장해 이자를 벌어들이는 금액이 인플레이션보다 더 큰지에 대한 판단과 주식투자 전략도 꼼꼼하게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CNN 비즈니스에 따르면 앞으로는 되도록 수익 안정성을 염두해 두면서 성장은 더디지만 배당금이 지급되는 가치주에 뮤추얼 펀드를 통해 투자할 것을 권고하면서, 인플레이션에 의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채권시장 또한 눈여결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 누구라도 완벽한 정보를 취할 수 없기 때문에 완벽한 선택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최대한 사실에 입각한 정보를 수집한 후 취해진 정보를 심도있게 분석하면서 위험 허용범위를 스스로 결정하는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그래야 최선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