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 2022

여전히 독감과는 크게 다른 “코로나19”

감기와 독감, 그리고 코로나19를 구별하는 방법

all-free-download.com

플로리다 소재의 연방판사가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교통 시스템에 대한 마스크착용 의무를 기각한 후 델타항공 측은 코로나19를 “통상적인 계절성 바이러스”로 언급했다고 포춘지와 더 힐등이 보도했다. 그러나 CDC 산하 공중보건 연구진에 따르면 “델타항공측의 언급은 부분적으로 맞을 수 있지만 여전히 독감과는 구분돼야 한다”고 델타항공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CDC는 “팬데믹 초기 의무적인 마스크착용 정책의 실패로 미국의 코로나19 유행은 걷잡을 수 없이 진행되었으며, 감염자 수의 여러 변곡점을 거치면서 다양하게 진행되어 온 코로나19 형태를 여러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 CDC는 또한 “지금까지 코로나19는 일상적이지는 않지만 흔하게 발병되는 전염병으로 간주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CDC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공식적인 코로나19 감염 건수는 전체 미국인들 중 거의 4분의 1이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실제 감염건수는 보고된 것보다 몇 배나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제기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몇 달 동안 코로나19 감염사례가 급격히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매일 35,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의 이점

CDC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접종은 눈에 띄게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고 밝히면서 “지난 2월 완전하게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은 코로나19로 입원할 확률이 5배, 사망률은 10배 씩이나 더 낮아졌으며, 부스터를 접종한 사람들의 위험도는 그 비율보다 훨씬 더 낮아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CDC는 “백신접종으로 코로나19의 심각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하더라도, 여전히 코로나19에 감염된다는 것은 가장 심각하게 여겨지는 독감에 감염되는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고 경고했다.

코로나19와 독감 사이의 입원율 및 사망율 차이

CDC에 따르면 “2017-18년 독감은 수십 년 기간동안 최악이었다. 약 710,000명이 병원에 입원했고 52,000명이 사망했다”고 밝히면서 “일일 코로나19 사망자는 현재 1년 만에 최저치에 가까워지고 있지만 하루 400명의 낮은 사망률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바이러스는 1년 동안 최악이었던 독감보다 두 달 만에 더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이끌었다”고 덧붙였다.

불과 몇 달 전 오미크론의 급증이 절정에 달했을때 1년 동안 독감으로 사망한 사람보다 단 몇 주 만에 코로나19로 사망한 사람이 더 많다는 의미이다. CDC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들의 수는 최근 가장 낮게 기록되고 있지만, 지난 주 코로나19로 입원한 신규 환자들은 여전히 최근에 기록된 독감 입원 환자들보다 3배 더 많았다”고 밝혔다.

예측 가능한 독감과 예측이 어려운 코로나19

그리고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여전히 예측될 수 없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미시간 대학의 역학 교수이자 FDA 백신관련 제품자문위원장 대행인 아놀드 몬토(Arnold Monto) 박사는 “코로나19는 독감과 몇 가지 유사한 점들이 있지만 동일하지는 않다. 우리는 미지의 영역에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우리는 독감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잘 알고 있지만, 코로나바이러스는 매일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풍토병단계에 접어들려면 “아직 멀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콜롬비아 대학의 공중보건 조교수인 센 파이(Sen Pei)는 “사람들의 대다수는 그 시점에 도달하기 전 감염이나 백신접종을 통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먼저 갖추어야 한다”고 말하면서 “오미크론의 급증으로 면역수준이 극적으로 높아지기는 했지만 코로나19의 미래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장기적으로 새로운 변종이 나올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지만, 이는 현시점에서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덧붙였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