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 2022

맥도날드, 러시아의 모든 식당 폐쇄

맥도날드, 러시아의 모든 식당 폐쇄

A McDonald in Russia

맥도날드가 러시아에 있는 모든 매장들을 잠정 폐쇄한다는 크리스 켐진스키(Chris Kempczinski) 최고경영자(CEO)의 화요일 발표를 로이터 통신과 CNBC등이 보도했다. 지난해 말 기준 맥도날드 매장은 러시아에 847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맥도날드 매장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로열티를 지불한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고 있지만, 러시아에서는 84% 가량이 맥도날드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맥도날드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러시아 매장들은 우크라이나에 있는 맥도날드의 108개 매장과 함께 2021년 맥도날드 전체 매출의 9%를 차지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러시아에 있는 맥도날드 매장에서는 62,000명 가량의 종업원들이 일하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이후 맥도날드 외에도 여러 분야의 서방 측 기업들이 러시아에서의 사업을 중단했다.

러시아에 있는 맥도날드 매장들은 맥도날드 본사에 의해 직접 운영되었기 때문에 매장들의 영업을 비교적 쉽게 중단할 수 있었지만,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다른 대형 프랜차이즈 식품회사들 중 아직 러시아에 남아 영업을 계속하는 일부 업체들은 영업중단 압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해당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본사에 프랜차이즈 로열티를 지불한 후 영업하고 있는 현지 사업자들의 영업권을 강제로 빼앗을 수 없기 때문에 해당 프랜차이즈의 브랜드로 영업을 계속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다른 식품업체들은 식품의 공급망과 관련된 여러가지 복잡한 이유 때문에 러시아에 남아 영업을 계속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