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 2022

우크라 대통령, “EU 가입 결정적 순간, 프랑스가 무기 및 장비 지원”…러시아, “민간인 공격 NO”

우크라 대통령, “EU 가입 결정적 순간, 프랑스가 무기 및 장비 지원”…러시아, “민간인 공격 NO”

Ukrainian Presidential Press Office via AP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토요일 트위터를 통해 “우크라이나가 유럽연합(EU)에 가입할 수 있는 결정적 순간”이라는 말을 했다고 주요 언론들이 보도했다. 그는 트위터에 “오랜 논의끝에 우크라이나의 #EU 회원국 자격이 결정되는 중요한 순간이다. 더 효과적인 지원과 자유로운 미래를 위한 우크라이나인의 영웅적 투쟁을 @eucopresident(유럽연합 의장)와 논의한 바 있다”고 밝혔다.

토요일 키예프 전투가 계속되면서 젤렌스키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전투상황을 여러 번 업데이트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가짜를 믿지 마라”는 제목의 40초 분량의 영상에서 “우리 땅, 우리 나라, 우리 아이들, 우리는 이 모두를 지킬 것이다. 그게 내가 국민들에게 말하고 싶은 전부이다. 우크라이나에 영광을”이라고 말했다.

그는 토요일 아침 별도의 트윗을 통해 “@EmmanuelMacron(프랑스 대통령)과의 대화로 외교 전선의 새로운 하루가 시작됐다. 우리 파트너의 무기와 장비가 우크라이나로 오고 있는 중이다. (러시아에 대한)반전 연합이 작동하고 있다!”는 말과함께 프랑스의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듯한 그의 발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세르게이 라브로프(Sergey Lavrov) 러시아 외무장관은 모스크바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하루 만인 어제 금요일 기자회견에서 “그 어느 누구도 우크라이나의 민간인들을 공격하지 않았으며, 민간기반시설에 대한 공격 또한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가 말한 것과는 달리 러시아의 공격 초반부터 아파트와 유치원에 대한 포격, 민간인 사망, 주택가에서의 로켓발견에 대한 소식이 속속 보도되고 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