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 2022

러시아, 우크라이나 강력한 저항에 부딪혀 고전중…보급라인까지 취약해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와 두 나라 사이의 전쟁이 가져다 줄 결말

Heavy weaponry in eastern Ukraine - Wikipedia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우크라이나 군대의 강력하고 예기치 못한 저항에 부딪혀 러시아군이 고전중인 상태에서 보급품조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두 명의 미국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CNN이 보도했다. 러시아군은 예상보다 많은 병력손실과 함께 장갑차 및 항공기 손실을 입고 있으며, 이는 우크라이나의 방공망이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더 견고하다는 사실에 기인한다고 CNN은 밝혔다.

우크라이나 공군과 러시아 공군이 우크라이나의 영공을 장악하기 위해 서로 싸우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는 아직 우크라이나 영공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미 국방부의 고위 관리가 전했다. 항공기를 포함하여 우크라이나 방공망은 아직 우크라이나 공군이 계속 통제하고 있으며, 러시아의 공군은 우크라이나 영공에 아직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제공권이 확보되지 못할 경우 공중에서의 목표물 식별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육군이 진격해 나가기가 매우 어렵게 된다. 그러나 미국의 고위 관리들은 이러한 상황이 전체 전황을 다 설명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면서, 러시아군의 공격이 계속 이어짐에 따라 전황은 갑자기 바뀔 수 있다고 경고했다.

CNN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군은 레이더 유도미사일과 열추적 미사일, 대공포를 비롯한 다양한 대공무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과 나토 동맹국들은 최근 몇 주 동안 스팅어 대공 미사일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러시아군이 수도 키예프를 포함한 일부 주요도시를 장악하기 위한 진격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토요일 저녁 현재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의 주요도시 일부를 장악한 징후는 보이지 않는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더욱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전 빠른 승리를 예상했는지 충분한 보급계획을 세우지 않은 것 같다고 미국의 고위관리들은 밝히면서, 보급품 조달 및 연료와 탄약 공급 또한 어려운 상황에 처해진 것으로 파악된다고 덧붙였다. 한 미국 고위 관리에 따르면 러시아의 공급라인은 “확실히 취약한 상태에 있는 것만은 확인됐다”고 말했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의 수도가 쉽게 함락될 것이라는 전 세계인들의 우려는 점점 기우로 변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미국의 고위 관료들은 러시아군이 여전히 우크라이나군의 전력을 훨씬 능가하고 있으며 조금씩 계속 주요 도시 중심부 주변으로 군대를 이동시키는 중일지 모른다고 경고했다. 단지 큰 규모의 움직임 때문에 그 속도가 느려져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토 관계자들은 러시아군이 뭔지는 모르지만 어떤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는 쪽으로 결론지었다. 나토 관계자들은 “그들은 연료가 부족하고 너무 느리게 움직이고 있으며 사기가 상당히 떨어진 것 같다. 그들은 계획했던 일정보다 훨씬 뒤처져 있다. 이것은 그들에게 뭔가 문제가 있다는 의미이며, 전장의 날이 추가될수록 그 고통은 아마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