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 2022

러시아 주식 폭락, 루블화는 달러 대비 사상 최저치 기록

러시아 주식 폭락, 루블화는 달러 대비 사상 최저치 기록

Moscow Exchange main building - Wikipedia

러시아 주식은 우크라이나 공격 소식에 그대로 반응하면서 목요일 40% 이상 폭락했으며, 루블화는 달러 대비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로이터 통신과 파이낸셜 타임스등이 보도했다. 모스크바 증권 거래소는 러시아의 공격과 함께 목요일 일찍 모든거래를 추후 공지가 있을때까지 중단한다고 말했지만 거래가 재개되자 마자 러시아 주식은 수직낙하했다.

루블화로 표시된 러시아 주식시장의 주요 벤치마크인 MOEX 지수는 최대 45% 급락했으며, 달러로 표시되는 RTS 지수는 동부시간으로 목요일 오전 7시 15분에 3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인해 러시아 최대 기업 가치는 약 700억 달러 감소했으며, 러시아 은행과 석유 회사들은 변동성이 큰 거래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러시아 최대 대출기관인 스베르방크(Sberbank)는 한 번에 약 57%의 지분가치를 잃었다.

러시아 석유회사인 로스네프트(Rosneft)의 주식가격은 58%까지 급락했다가 안정을 찾고 있는 중이다. 로스네프트의 지분을 19.75% 보유하고 있는 BP의 주식가격은 런던에서 4% 하락했다. 러시아의 거대 가스회사로 노드스트림(Nord Stream) 2 파이프라인 관련업체인 가스프롬(Gazprom)의 주식가격은 40%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과 유럽연합, 그리고 영국과 여러 동맹국들은 이번 주 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2개 분리 지역에 군대를 파견할 것이라고 밝힌 후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발표한 바 있으며, 독일은 노드 스트림 2 가스 파이프라인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들 국가들은 추후 러시아의 침공이 계속될 경우 훨씬 더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한편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전역의 군사기반시설과 여러 공항들을 공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러시아군은 동이 트기 몇 시간 전에 공격을 시작하면서 우크라이나 중부와 동부로 빠르게 진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기 바로전에 우크라이나군이 무기를 내려놓지 않고 저항할 경우, 유혈사태로 번질 것이라고 공영 TV 방송채널을 통해 경고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