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4, 2022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긴장, 동유럽에 최대 8,500명의 미군배치 가능성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와 두 나라 사이의 전쟁이 가져다 줄 결말

Heavy weaponry in eastern Ukraine - Wikipedia

존 커비(John Kirby) 미 국방부 대변인은 월요일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국경에 집결함에 따라 최대 8,500명의 미군을 동유럽에 배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고 뉴욕타임스와 폴리티코등이 보도했다. 이러한 병력배치 계획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에 대해 미국이 취한 가장 적극적인 조치로 평가되고 있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아의 우발적 사태에 대해 나토와 더욱 신속하게 협력할 것이라는 발표를 했지만, 월요일 오후 현재까지 미군 배치의 최종결정은 아직 이루어 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커비 대변인은 “미국은 국내외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준비를 강화하는 조치와 함께 나토 대응군이 활성화될 경우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나토 대응군이 “약 40,000명의 다국적 군대로 구성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커비 대변인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후 미군들의 전투 참여는 정확하게 밝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나토의 보안 환경이 악화될 경우 미국은 추가 전투 팀, 물류, 의료, 항공, 정보, 감시 및 정찰이 포함된 운송 및 여러가지 추가기능을 유럽에 신속하게 배치할 것”이라고만 말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 영국, 유럽연합(EU) 정상들과의 가상회담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막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주 기자회견에서 “그(푸틴)가 움직인다면 폴란드, 루마니아에 주둔하고 있는 병력을 실제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는 현재 우크라이나 국경지역에 127,000명 이상의 군대를 배치했으며 미국은 러시아가 언제든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영상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상황을 완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당황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