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 2024
Home » 두 번째 HIV 환자, 극히 드문 경우지만 자연치유 됐을 것이라는 가능성

두 번째 HIV 환자, 극히 드문 경우지만 자연치유 됐을 것이라는 가능성

0
두 번째 HIV 환자, 극히 드문 경우지만 자연치유 됐을 것이라는 가능성

위키피디아

인간의 몸 속에서 AIDS를 유발하는 면역결핍바이러스(HIV)가 몸 속에서 제거된 것처럼 보이는 두 번째 환자를 연구원들이 발견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와 STAT등이 내과연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게재된 논문을 인용해 보도했다. 연구원들은 이러한 환자를 발견함으로써 언젠가는 더 많은 사람들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열릴 수 있는 희망이 보인다고 말했다.

이 환자는 아르헨티나 에스파란자(Esperanza) 출신으로, HIV 감염치료를 정기적으로 받은적이 없지만 처음 진단된지 8년이 지난 지금 그녀의 몸 속에서 바이러스의 징후가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국제과학 연구팀원은 내과연보 논문을 통해 밝혔다. 해당 연구팀은 “그녀의 세포에서 HIV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이는 그녀가 자연치유 됐다는 설명이 가능하다”는 논문을 게재하면서, 이러한 케이스는 이전에 한 건만 보고되었다고 밝혔다.

30세인 이 여성은 줄기세포 이식이나 다른 치료없이 HIV 감염에서 자연치유를 달성한 것으로 기록된 두 번째 환자이며, HIV 감염으로부터 이러한 자연치유를 달성했던 첫 번째 환자는 로린 윌렌버그(Loreen Willenberg, 67)로 알려진 여성이었다. 아르헨티나의 연구팀은 2017년부터 2020년 사이 30세의 HIV 환자로부터 수집한 혈액샘플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그녀는 2013년 3월 처음 HIV 진단을 받았고, 그녀가 2020년 3월 아기를 출산했을 당시 과학자들은 아기의 태반조직을 수집할 수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그녀는 HIV 진단을 받았던 순간부터 2019년까지 약물치료를 하지 않았지만, 임신한 후 6개월 동안은 일정한 약물로 치료를 시작했고,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자 약물치료를 중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 후 연구원들은 그녀의 혈액과 수집한 샘플 조직에서 수십억 개 세포를 분석한 결과, HIV에 감염된 적이 있는 그녀의 몸 속에서 더 이상 HIV 바이러스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3,800만 명이 HIV에 감염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이들은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후천성면역결핍증(AIDS)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작년에 전 세계적으로 약 690,000명이 AIDS 관련 질병으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