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 2021

현재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는 이유

현재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는 이유

Pexels

인플레이션의 의미를 단순히 물가 상승으로 설명할 경우 그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유발되는 원인을 찾아야 하는 경우라면 전문가들조차도 그 복잡성을 이해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다. 가장 간단하고 모든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인플레이션의 범위는 소비자 물품 가격이 크게 오를때이다.

그러나 광범위한 인플레이션의 범위는 거의 모든 것들 즉, 음식, 집, 자동차, 옷, 장남감등을 포함한 모든 물품들의 평균 가격이 올라갈 때를 말한다. 미국 경제는 지난 40년동안 소비주도 형식으로 1년에 약 2%씩 증가하는 낮고 느린 수준의 광범위한 형태의 인플레이션을 겪어 오고 있었다. 주택과 의료비같은 일부 가격은 예전보다 훨씬 높아졌지만 컴퓨터 및 TV와 같은 품목은 훨씬 저렴해졌기 때문에 모든것들을 합한 평균가격은 상대적으로 안정을 유지할 수 있었다.

팬데믹 이후 미국의 인플레이션과 경제상황

그렇다면 거의 매일 인플레이션이 뉴스에 오르내리는 오늘날에는 어떤가? 간단히 말해 지금은 팬데믹으로 인해 빚어진 여러가지 이유들 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경제는 극심한 위기에 처해 있다. 미 소비자물가 동향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물가는 팬데믹 이후 6.2% 상승했으며, 이는 1990년 11월 이후 가장 크게 상승한 수치로, 연준의 장기 인플레이션 목표치인 2%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팬데믹은 이 모든 경제문제의 근원이 되었다. 2020년 봄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세계경제는 거의 전부 멈추어 버렸다. 전 세계의 공장들은 폐쇄되었고, 사람들은 기본 생필품만을 제외한 모든 소비를 중단했다. 항공사들은 수백만 명의 직원들을 팬데믹 기간중에 해고했으며, 미국의 실업률은 2020년 2월 약 3.5%에서 거의 15%까지 치솟으면서 사상 최대의 경제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팬데믹 기간중 회복된 경기에 따른 수요급증과 공급망 붕괴

그러나 그해 초여름 모든 소비재의 수요가 급속도로 회복하기 시작했다. 미 의회와 조 바이든 대통령은 올 3월 역사적인 1조 9000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법안을 통과시켜 갑자기 현금폭탄을 맞게된 미국인들은 다시 쇼핑을 즐기기 시작했다. 수요는 0%에서 100%로 올라갔지만 공급은 그러한 수요를 따라갈 수 없었다. 세계경제가 무너질때 다시 경제가 이렇게 빨리 회복될 것을 예상했던 경제전문가들은 거의 없었다.

예를들어,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렌트가 업체들은 코로나19가 시작되자 일시적으로 문을 닫고 손실을 줄이려는 시도로 생산량을 줄이고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들을 처리하기에 바빴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자동차 공장들이 문을 닫고 렌트가 업체들이 자동차를 처분한지 얼마 되지않아 비행기를 기피하는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찾기 시작하면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수직으로 급상승했다.

그러나 렌트카 업체들은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들이 얼마 없었고,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생산할 수 있는 자동차가 한정되면서 중고자동차를 포함한 모든 자동차의 가격은 급상승하게 되었다. 전 세계의 여러 다른 지역에서 고도로 숙련된 노동자들에 의해 제작되는 자동차는 엄청난 수의 부품을 필요로 했지만 전 세계 공급망의 붕괴로 자동차 부품들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더욱 어려워졌다.

더욱이 자동차에 들어가는 컴퓨터 칩 부족으로 자동차 생산은 더욱 제한되었고, 그러한 칩은 또한 휴대전화, 가전제품, TV, PC 및 기타 수백 가지 품목들에도 사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칩 부족사태는 관련물품들의 부족과 함께 가격상승으로 이어졌다. 이는 글로벌 공급망에서 자동차와 컴퓨터 칩에 국한된 예일 뿐, 전 세계 공급망붕괴로 인한 전반적인 물품부족현상은 결국 모든 품목들의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졌다.

앞으로 전개될 경제상황과 그 전망

경제 전문가들은 가격상승에 따른 임금상승은 2022년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전 세계 경제상황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공급망 병목현상 해결 및 그에 따른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리는 작업이 최우선적으로 선행되야 할 과제로 꼽고 있다. 그러나 델타변종외에 또 다른 변종이 출현할 경우 그 이후의 경제상황은 훨씬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예측 또한 전문가들은 간과하지 않고 있다.

미국의 경제학자들과 투자자들은 연준이 금리를 인상하고 기업들에 대한 긴급부양책을 철회함으로써 통화량이 긴축돼 인플레이션 속도가 늦추어질 것이라는 시니리오 또한 예상하고 있다. 돈을 빌릴때 이자가 비싸질 경우 집값을 포함한 여러가지 소비재 가격의 상승을 막는 효과 또한 거둘 수 있기 때문에 경제를 비교적 안정된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는 논리인 것이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