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 2024
Home » 30억 달러 미 해군 잠수함은 어떻게 해저에 있는 산에 부딪혔을까?

30억 달러 미 해군 잠수함은 어떻게 해저에 있는 산에 부딪혔을까?

0
손상된 미 해군 잠수함, 세계 에서 가장 어려운 해저에서 작동

USS Connecticut - Wikipedia

USS 코네티컷(USS Connecticut)은 잠수함의 고급 스포츠카로 불리우면서 최신 전자장비와 무기가 탑재돼 있고 30억 달러의 매우 빠른 미 해군 잠수함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높은가격과 정교한 장비가 갖추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USS 코네티컷 핵 추진 잠수함이 10월 2일 태평양의 해저산과 충돌한 것으로 보도되었다. 이 잠수함은 현재 태평양 괌의 미 해군 기지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 해군은 남중국해에서 동쪽으로 1,800마일(2,900km) 이상 떨어진 곳에서 해당 잠수함이 충돌해 승무원 11명이 경상을 입었다고 밝히면서, 잠수함 자체는 피해를 입지 않아 자력으로 기지에 도착했다고 덧붙였다. CNN에 따르면 중국해군의 부상으로 이 지역은 미 함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역이지만, 사고 이후 미 국방부는 잠수함 피해와 관련된 세부적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 해군은 지휘권의 신뢰상실로 인해 코네티컷 잠수함 사고가 발생했을 수도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미 7함대 사령관인 칼 토마스(Karl Thomas) 중장은 “신속한 판단과 사려깊은 의사결정, 항해계획 및 위험관리에 필요한 절차가 준수되었더라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었다. 해저환경은 실수가 용납되지 않으며 작은 실수라도 큰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바다 깊은 곳에서는 GPS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잠수함은 나침반과 해도를 사용한다. 다중 빔 소나(multi-beam sonar)라는 해저음파방식을 사용할 경우 해저 지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지만, 이 방법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돼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해저에서는 80%가 지도없이 항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캘리포니아의 스크립스 해양학 연구소(Scripps Institution of Oceanography)의 지구물리학 데이비드 샌드웰(David Sandwell) 교수는 “남중국해는 세계 해상무역선의 3분의 1이 통과하고 있으며, 중국이 인공섬을 건설하면서 군사력을 증강하고 있는 지역으로 , 이 지역의 해저는 지도상에 50%도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이 곳에서 잠수함이 무언가에 부딪혔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손상된 미 해군 잠수함, 세계 에서 가장 어려운 해저에서 작동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