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 2021

중국, 베이징에 증권거래소 설치 발표

CNN 독점: 유출된 우한파일, 코비드-19초기 중국의 잘못된 처리 폭로

Xi Jinping - Wikipedia

시진핑 국가주석은 베이징에 새로운 증권 거래소를 설립하여 중국의 수도와 정치 중심지가 비즈니스 및 금융계에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한다는 말을 했다고 CNBC등이 보도했다. 시진핑은 목요일 국제 무역 박람회에서 베이징 기반의 비즈니스 장을 만들고 싶다는 말과 함께 그 말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언제 거래소가 설립될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본토에는 이미 2개의 증권거래소가 있지만 베이징에서 멀리 떨어진 상하이와 선전시에 있다. 1990년에 설립된 상하이 증권 거래소는 국유 기업, 은행, 에너지 기업들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대형 기업들을 유치하고 있다. 선전시에 있는 증권 거래소는 기술 회사들과 중소기업들의 비중이 더 높다. 홍콩 증권 거래소도 있지만 이 거래소는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중국 당국의 통제에서 자유롭다.

이러한 중국 정부의 움직임은 대규모 민간 기업들에 대한 중국 정부의 규제 단속이 강화되면서 나온 것으로 중국 공산당은 점차적으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중국내 대기업들의 권력과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거의 1년 동안 노력해 왔다. 시 주석이 주식시장 설립 구상을 직접 발표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로, 그는 2018년 미중 무역 전쟁이 격화되자 상하이 증권 거래소에 기술 중심 스타트업들을 포진 시킬 목적으로 스타 마켓(Star Market)을 출범 시켰다.

당시 그의 그러한 구상은 중국의 하이테크 기업들의 투자를 유도하고 중국이 기술력에 있어서 서방 측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이후 300개 이상의 기술 기업들이 중국 상하이 거래소의 스타 마켓에 상장되었으며 총 시가 총액은 4조 7천억 위안(7,280억 달러)이 넘어서게 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중국 정부는 또한 상하이나 선전시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들의 주식 거래를 위해 2013년 베이징에 NEEQ(National Equities Exchange And Quotations)로 불리우는 장외 거래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러나 NEEQ는 최근 몇 년 동안 상하이와 선전 주식 시장에 뒤쳐지면서 그 규모와 유동성이 축소되었고, 시진핑은 목요일 NEEQ 시스템의 개혁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