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 2021

미 국방부, 아프가니스탄 철수 완료 발표

미 국방부, 아프가니스탄 철수 완료 발표

Kenneth McKenzie

미 국방부는 철수작전을 위한 마지막 비행기가 아프가니스탄을 떠남에 따라, 미국의 가장 긴 전쟁이 끝났다고 발표했다. 미국과 동맹국들이 아프가니스탄에 지상군을 배치하지 않은 것은 거의 20년 만에 처음으로, 바이든 대통령은 철수 시한에 맞추어 철수 작전을 결국 끝마쳤지만, 아프가니스탄 에서의 철수는 지난주 카불 공항 근처에서 발생한 공격으로 미군 13명을 포함하여 170명 이상이 사망하면서 혼란과 유혈 사태로 얼룩진 작전이 되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월요일 저녁 성명을 통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위험한 작전”을 수행한 미군들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지난 17일 동안 우리 군대는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공수 작전을 실행하면서 120,000명이 넘는 미국 시민과 동맹국 시민, 아프간 조력자들을 대피시켰다. 그들은 비할 데 없는 용기와 전문성, 그리고 결의와 함께 이 작전을 완성 시켰다”고 말했다.

그러나 월요일 아침 일찍 중부 사령관(CENTCOM)인 케네스 맥킨지 장군은 “우리가 바라는 대로 모든 사람들을 철수 시킬수는 없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주 탈출작전을 수행하면서 목숨을 바친 아프가니스탄 군인 13명의 희생에 대한 감사와 애도로 사망한 미군 병사들의 이름을 밝히면서 성명을 마쳤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