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 2021

카불 공항 테러 자행한 ISIS-K 는 어떤 단체인가?

카불 공항 테러 자행한 ISIS-K 는 어떤 단체인가?

Flag of ISIL - Wikipedia

CNN에 따르면 카불 공항에서 테러를 자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ISIS-K 단체는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처음 등장한 테러 그룹인 ISIS에서 분파된 조직으로 불안정안 아프가니스탄의 정세에 힘입어 불과 몇 년 만에 이 지역에서 가장 두려운 테러 단체 중 하나로 성장했다고 밝혔다. ISIS-K는 목요일 카불 공항 외곽에서 발생한 치명적인 폭탄 테러를 자신들이 저지른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단체가 카불 공항의 폭탄 테러를 자행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확실한 증거는 현재 제시되고 있지 않지만, 미국측 담당자들은 이번 폭탄 테러는 ISIS-K가 주장한대로 그들의 소행일 가능성이 제일 높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카불 공항 외곽에서 폭탄테러를 자행한 ISIS-K를 상대로 보복을 다짐한 상태이다.

ISIS-Khorasan으로 알려진 이 단체는 2015년 결성 이후 수천 명의 사람들을 죽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단체의 이름은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지역 이름에서 따 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매해마다 전 세계의 테러조직을 감시하고 연구하는 경제평화연구소(Institute for Economics and Peace)에 따르면 ISIS-K 조직은 2018년에 100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세계에서 네 번째로 악명높은 테러집단으로 선정되었으며 대부분의 테러는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그 이후 성장이 정체된 상태에서 탈레반 무장세력과 싸워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ISIS-K는 최근 몇 개월 동안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불확실성을 이용하여 또 다시 잔인한 테러 공격을 감행하고 있으며,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의 아프가니스탄 철수 작전을 방해하면서 이 지역에서 자신들의 힘을 과시하는 기회로 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앞서 미 정보 당국자들은 ISIS-K 초기 멤버들이 시리아에서 온 소수의 베테랑 지하디스트와 기타 외국 테러리스트들로 구성되었으며, 아프가니스탄에서만 10명에서 15명의 단원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략국제연구센터(CSIS)에 따르면 ISIS-K 멤버들의 초기 구성원들 중에는 약 10년 전 아프가니스탄의 낭가르하르(Nangarhar) 에서 등장한 파키스탄 무장 세력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대테러 전문가들은 현재 그 세력이 약 1500명에서 2000명 정도로 추산된다고 밝히면서 곧 그 숫자가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활동하고 있었던 일부 ISIS-K 단원들은 카불 근처의 감옥에 수감되어 있었고, 현재 그 곳은 탈레반의 수중으로 넘어갔다. UN에 따르면 ISIS-K는 올해 첫 4개월 동안 아프가니스탄 민간인들에게 77건의 공격을 감행했으며, 수도인 카불에서 여러 차례 자살 폭탄 테러를 자행했다고 밝혔다.

ISIS-K는 지난 5월 아프가니스탄의 여학교 밖에서 최소 85명이 사망한 끔찍한 차량 폭탄 공격의 배후로 지목되기도 했다. ISIS-K는 2018년 무렵에 그 활동이 절정에 달했고, 그해 7월 파키스탄 마스퉁에서 열린 선거 집회에서 자살 폭탄 테러를 감행해 당시 128명이 사망했고, 목요일 카불 공항 폭탄 테러에서도 동일한 전술인 자살 폭탄 테러를 사용했다.

ISIS-K에 대한 UN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이 단체는 공공 장소에서 15건의 테러공격을 자행해 393명을 사망케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 전역에서 미군이 이 테러 단체에 대한 토벌이 목표로 정해지자 그 세력이 점차 약해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단체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산발적인 테러를 계속 자행해 왔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