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 2021

미 CIA 국장, 월요일 카불에서 탈레반 지도자 만나

미 CIA 국장, 월요일 카불에서 탈레반 지도자 만나

William J. Burns/Abdul Ghani Baradar - Wikipedia

워싱턴 포스트의 화요일 보도에 따르면 CIA 국장 윌리엄 J. 번스가 월요일 카불에서 탈레반 최고 지도자와 직접 대면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아프가니스탄 철수 과정 내내 탈레반측과 정기적으로 연락해 왔지만, CIA 국장인 번스와 탈레반의 창시자인 압둘 가니 바라다르(Abdul Ghani Baradar)의 만남은 최고위급 만남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만남은 또한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철수 마감시한인 8월 31일을 향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미국이 당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와 관련하여 탈레반과 입장조율을 할 필요가 있다는 바이든 행정부 내부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CIA 국장과 탈레반 최고위층과의 회담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8월 31일까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철수 임무를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지만 일요일 잠재적인 철수 일정 마감일 연장에 대한 논의가 진행중이라는 소식과 함께 탈레반에게 미국측의 철수 마감시한 일정을 전달했지만, 탈레반 측은 월요일 그 날짜의 변경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미국측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전 미 국무장관이었던 마이크 폼페이오(Mike Pompeo)와 탈레반의 리더인 바라다르는 지난해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 철수를 시작하기 위한 역사적인 협정을 진행했었던 장본인 들이다.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미군 철수 협정이 체결된 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라다르는 직접 전화통화를 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