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 2021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탈레반 무장단체의 자금줄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탈레반 무장단체의 자금줄

US Meets Taliban Negotiation Team in 2020 - Wikipedia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무장세력은 몇 달 간 꾸준하고 지속적인 군사 공세에 이어 지난 주에는 아프가니스탄을 다시 장악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을 철수하겠다고 발표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그리고 탈레반이 미군에 의해 아프가니스탄에서 축출된 지 거의 20년 후 다시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탈레반이 국가통치에 필요한 자금을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들 중 하나로 알려진 아프가니스탄은 거의 미국 원조에 의존해 오고 있었다. 아프가니스탄 재건 특별 감찰관에 의하면 아프가니스탄 전체 예산의 약 80%는 미국 및 국제 원조단체들에 의해 자금이 조달돼 오던 중이었다고 밝혔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탈레반이 카불에서 권력을 장악한 지 며칠 만에 미 재무부는 미국 은행에 저장돼 있었던 아프가니스탄 정부 지원금등을 동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 재무부의 그러한 자금동결이 탈레반 무장세력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용할지는 불분명하다. 탈레반 무장세력은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단체들 중 하나로 전해지고 있다.

NPR에 따르면 탈레반은 20년 동안 마약 밀매 및 여러가지 불법 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이 상당하다고 밝히면서 여러 파벌로 이루어져 있는 탈레반 내부는 파벌조직에 따라 벌어들이는 수입이 다양하며 그 액수 또한 상당한 수준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불법 네트워크 초국가적 조직범죄 센터(Center on Illicit Networks and Transnational Organised Crime)의 보고서에 따르면 탈레반 무장세력들 중 일부는 아프가니스탄의 남부와 서부 지역에 위치한 칸다하르와 헬만드에서 마약 생산과 판매로 자금을 조달하고 있으며, 동쪽과 남동쪽에 위치한 무장세력들은 갈취, 납치, 목재 밀매를 포함한 다른 방법으로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식으로 탈레반이 매년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집계된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지만, 최근 유엔 보고서는 탈레반은 이러한 범법 행위로 약 3억 달러에서 16억 달러 사이의 돈을 버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히면서, 탈레반 자금 조달의 주요 출처는 마약 밀매, 양귀비 재배, 갈취, 납치, 광물 착취, 탈레반 통제 지역에서의 세금 징수라고 덧붙였다.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탈레반 무장세력은 지난 5년 동안 전 세계 아편 생산량의 약 84%를 차지했다고 밝히면서 철광석, 대리석, 구리, 금, 아연 및 기타 금속 및 희토류 광물 채굴에서 약 4억 달러의 수입을 올렸다고 덧붙였다. 탈레반은 마약 생산으로 번 돈에 10%의 세금을 부과하며, 여기에는 양귀비를 재배하는 농부들도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탈레반은 마약 유통업체 및 부동산 업자들과 같은 여러 기업이나 단체를 통해 어마어마한 돈을 세금 명목으로 징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미국이 이러한 탈레반의 자금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지는 아직은 불분명하다고 밝혔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