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 2021

인간과 비슷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겠다는 테슬라

일론 머스크, 러시아에 테슬라 자동차 공장 건설 고려

Elon Musk - Wikipedia

지루하고 반복적이며 위험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인간형(humanoid) 로봇을 만들겠다는 발표를 목요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가 했다고 CNBC와 워싱턴 포스트가 보도했다. 머스크는 목요일 테슬라가 내년에 출시될 인간형 로봇의 프로토타입을 작업 중이라고 말하면서 인간형 로봇의 가격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인간과 비슷한 로봇을 만드는 것은 오랜 인류의 숙원사업이기도 했지만, 인간과 같이 행동하고 인간이 하고 있는 일정부분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인공 지능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긴 했지만 여전히 인간만큼의 능력을 수행하는 로봇을 만드는 데에는 여러가지 제약이 뒤 따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로봇 공학 응용 프로그램은 공장에서 물건을 운반하는 로봇이나 인공지능이 장착된 자동 진공 청소기로 스스로 집을 청소하는 정도의 기본적이고 간단한 작업 수행을 하는 로봇 유형 정도의 제작에 머물러 있다. 그러나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7만 천 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인간형 로봇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인간형 로봇이 경제 전반에 걸쳐 “아주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하면서, 인간형 로봇은 인간이 해야할 육체 노동을 담당할 것이기 때문에 이제 인간들은 육체노동이 선택의문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인간형 로봇 제작이 성공할 경우, 인간들은 보편적 기본 소득에 의존해 생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