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 2021

해양순환의 불안정한 징후, 지구 날씨에 심각한 영향 미치고 있어

해양순환의 불안정한 징후, 지구 날씨에 심각한 영향 미치고 있어

Wikipedia

북반구의 온도를 조절하고 전체 기상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대서양의 중요한 해류 시스템이 인간에 의해 야기된 기후변화로 불안정한 징후를 보이고 있다고 워싱턴 포스트와 로이터 통신등이 기상 과학자들의 연구논문등을 근거로 보도했다. 기상 전문가들은 이러한 해류 시스템의 붕괴로 지구 날씨와 인간들의 삶에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맥시코 만류(Gulf Stream)의 주요 부분인 대서양 자오선 역 순환(Atlantic Meridional Overturning Circulation -AMOC)은 대서양의 에너지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AMOC는 종종 열대 지방에서 따뜻한 지표수(warm surface water)를 가져와 북대서양으로 분배하는 운반장치로 설명되기도 한다.

목요일 자연과 기후변화(Nature and Climate Change)에 발표된 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지난 세기 동안 AMOC의 안정성이 거의 상실되었다고 밝히면서 AMOC가 심각하게 약화되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더 차갑고 염도가 높은 물은 가라앉아 남쪽으로 흐르게 되는데, 폭우와 녹고있는 빙하는 북대서양의 염도를 약하게 만들어 물을 가볍게 만들고, 가벼워진 물은 수중에 가라앉지 못해 남쪽으로의 이동이 불가능해져 이 지역의 전체적인 순환이 중단될 수 있다는 것이다.

AMOC의 붕괴는 급격한 해수면 상승, 서유럽의 극심한 겨울, 열대 지방의 몬순 시스템 중단을 포함하여 심각하고 급격한 기후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밝혔다. 이 시나리오는 2004년 기후 재난 영화인 “더 데이 애프터 투모로우(The Day After Tomorrow)”에서 나오는 내용들이 실제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연구 보고서는 지난 월요일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국제패널의 주요 보고를 앞두고 나온 것으로, 이 보고서는 수년간에 걸쳐 만들어 졌으며 인간이 만든 기후 변화에 대해 가장 결정적인 견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 연구보고서는 인류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에 따라 인류의 미래가 결정되어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