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9, 2021

대규모 인터넷 다운, 페덱스, 델타항공, 맥도날드 서버 다운

대규모 인터넷 다운, 페덱스, 델타항공, 맥도날드 서버 다운

Akamai's headquarters in Cambridge Massachusetts - Wikipedia

목요일(7/22) 광범위한 인터넷 다운으로 페덱스, 델타 항공, HSBC 및 맥도날드에 이르기까지 주요 기업체의 웹사이트와 앱이 잠시 중단되는 사태가 빚어졌다고 CNBC와 워싱턴포스트등의 주요 매체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인터넷 다운은 인터넷 인프라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두 주요 업체인 아카마이(Akamai) 및 오라클의 시스템 중단 보고와 함께 발생했다.

오라클은 목요일 오후 인터넷 다운이 아카마이의 서비스 중단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인터넷이 다운된 다음인 오후 12시 50분(동부 표준시)에 아카마이는 문제해결을 위해 시스템을 계속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밝혔다. 목요일 오후 늦게 아카마이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해 DNS 시스템 버그가 발생했다고 인터넷 다운의 이유를 설명했다.

인터넷 다운은 최대 1시간 이상 지속되었으며 사이버 공격이 아님을 확인했다. 영향을 받은 웹사이트 중에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 문서검색 사이트인 피델리티(Fidelity), Airbnb, 브리티시 항공등이 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1시간 이내에 복구 되었지만, 인터넷 다운은 두 달 동안 발생했던 세 번째 인터넷 중단이며 아카마이와 관련해서는 두 번째이다.

6월 초에는 타겟, 뉴욕타임스 및 영국 정부 웹사이트를 포함한 수십 개의 웹사이트가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패스트리(Fastly)의 광범위한 장애로 약 50분 동안 다운된 적이 있었다. 10일 후에는 아카마이 서비스의 버그문제로 항공사, 은행, 증권 거래소 및 거래 플랫폼등의 인터넷 서비스가 잠시 중단 되는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었다.

주요 웹사이트 및 앱 중단은 때때로 발생하지만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많은 대형 업체들의 최근 인터넷 정전사태는 이들 세계적인 주요 업체들의 인터넷 서비스 아웃소싱을 소수 몇 군데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들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 위험 수위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고 경고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