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8, 2024
Home » 중고차를 팔 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중고차를 팔 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0
중고차를 팔 때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Pexels

중고차가 높은 가격에 팔려 나가고 있는 현 시점이 중고차를 팔수 있는 적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판매하는 방법이나 그 요령에 따라 제대로 된 가격을 받을 수 있을지가 결정될 수 있다고 오토트레이더(Autotrader)의 편집장인 브라이언 무디는 밝히고 있다.

에드먼즈(Edmunds)에 따르면 5년 이하의 중고 자동차의 소매 가격은 년도수에 따라 평균 $6,000에서 $24,000 이며 9년 된 자동차의 소매 가격은 $3,000에서 $13,250 정도 된다고 밝히면서, 중고차를 비싼 값에 팔 수 있는 시기는 이미 지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CNN 비즈니스가 인용한 6월 만하임(Manheim) 중고차 가치 지수에 따르면 중고차의 도매 가격은 1년 전보다 34.3% 상승했지만 5월 보다는 1.3% 하락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CNN 비즈니스에 따르면 중고차 가격은 현재까지 매우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소매 가격은 여전히 오르고 있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차를 판매한 후 대체 차량 확보에 대한 여부

만약 가지고 있는 차를 처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우선 차를 처분한 다음 감당할 수 있는 금액으로 대체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지 또는 더 이상 차량이 필요하지 않은지에 따라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량의 처분을 결정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신차와 중고차 모두 공급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를 무작정 판매할 경우 또 다른 차를 구입할 때에는 더욱 비싼 돈을 지불하면서 차를 사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무런 사전 계획없이 가지고 있던 차량을 판매할 경우 오히려 금전적 손해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자동차를 무작정 판매하기 보다는 먼저 주변을 둘러보면서 신차와 중고차의 가격을 먼저 알아보는 것등이 중요하다. 자동차 딜러들은 현재 중고차를 확보하기 위해 필사적이며, 심한 경우 일부 자동차 딜러들은 자동차 판매를 하는 광고보다 자동차 구매 광고를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지고 있다.

그 말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자동차를 팔고난 후 또 다른 자동차를 살 경우 자동차를 판매한 가격보다 훨씬 더 비싼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가능성과 그로인한 금전적 손해 가능성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량을 판매한 후 금전적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대체할 수 있는 차량 확보가 가능한지의 여부를 먼저 따져보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최대 이윤을 위한 자동차의 직접 판매

전문가들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량을 팔때 판매 가격을 최대화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본인이 직접 판매자를 선정해 판매하는 방식을 택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차량을 신차 딜러나 중고차 딜러에 팔 경우 본인이 직접 파는 금액보다 훨씬 더 낮은 가격에 팔 수 밖에 없다.

오토트레이더의 편집장인 무디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가장 좋은 가격은 직접 판매할 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사기의 위험성이 다소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 딜러에 자동차를 팔 경우 나쁜 수표나 다른 속임수로 사기를 당할 가능성은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리스 차량 보유의 장점

기존에 리스 차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반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지금은 최적의 시기가 아닐 수 있다. 거의 모든 리스 차량은 리스 종료때까지 고정 가격으로 계약한 경우가 대부분이며, 자동차 임대가 시작될 때 설정된 가격을 유지하게 된다. 중고차의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존 리스 차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중고차의 현재 시장 가격보다 훨씬 낮다는 의미인 것이다.

그러므로 리스 차량의 계약이 끝난 후에 딜러로부터 그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으며 또한 해당 리스 차량을 구입한 후 되팔기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리스 차량을 최종 구입한 후에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경우 일부 주에서는 딜러 면허가 없는 개인의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고 있지만, 그 규정은 일반적으로 대규모 자동차 딜러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개인이 한 대의 차를 구매한 다음 판매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리스가 종료된 다음 딜러로부터 그 차량을 구매한다는 동의서에 사인 하기 전 개인이 차량을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플립핑(flipping)” 문제를 해당 딜러에게 확인해 볼 필요성은 있다.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