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 2021

고혈압과 뇌, 그리고 고혈압을 일으키는 요인들

고혈압과 뇌, 그리고 고혈압을 일으키는 요인들

Pexels

US 뉴스는 심장수축혈압중재실험(Systolic Blood Pressure Intervention Trial – SPRINT) 연구결과를 인용하면서 엄격한 혈압관리는 뇌 기능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증거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최근의 실험에서는 인지 기능에 대한 잠재적 영향의 패턴 또한 파악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SPINT MIND 연구 결과는 2019년 1월 18일 미국의학협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보고되었고, 그 연구결과에 따르면 엄격한 혈압관리 및 조절은 치매 발생 가능성을 17% 감소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엄격한 혈압관리 및 조절은 19% 더 낮은 경도인지장애 비율과 관련이 있다고 연구결과는 밝히고 있다.

고혈압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는 몇몇 요소들은 사람들의 통제범위 밖에 있는 요인들이 있다. 가령, 고령화와 가족력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와 대체적으로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통계와 같은 것들을 예로 들 수 있다.

당뇨, 신장질환, 수면무호흡증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들 역시 고혈압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임신성 고혈압과 임신중독으로 인한 혈압상승등은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고혈압 질환이며, 과체중이나 비만, 오랜시간을 앉아 있는 것과 같은 생활습관은 마찬가지로 고혈압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담배, 과다한 소금 섭취, 과음 또한 고혈압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비록 노인들이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고혈압에 걸리는 나이가 점점 더 어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버밍엄의 앨라배마 대학교(UAB)의 공중보건학과의 리스터 힐 보건 정책 센터 소장은 “최근에는 20세 미만의 매우 젊은 사람들에게도 이 병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에서 비교적 나이 어린 사람들이 비만에 걸리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