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 2021

전세계 칩 부족이 개인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전세계 칩 부족이 각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Pexels

올해 전 세계적으로 신형차, 스마트폰, 세탁기 제조를 위한 컴퓨터 칩이 계속 부족할 경우, 관련산업의 품목에 대한 인상뿐만 아니라 많은 제품의 가격이 올라갈 수 있다고 CNN 비즈니스등이 보도했다. 현재 자동차 산업에만 집중됐던 칩 부족은 이제 모든 산업에 걸쳐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자동차회사들은 칩 주문을 줄이는데 반해, 팬데믹후의 폐쇄적인 생활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있는 제품들이 바뀐 관계로 그 품목들과 관련된 기술회사들은 가능한 한 많은 칩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아직까지 칩 공급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칩 부족현상을 겪게된 이유는 미국 정부의 중국 기술기업 제재와 지난 2월달 텍사스에 불어닥친 한파로 인해 텍사스 어스틴에 있는 삼성 반도체 공장의 가동이 한 동안 중단되어 칩 공급에 차질이 생겼던 것이 칩 부족현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수요가 가장 많은 컴퓨터 칩은 특별히 정교하거나 비싸지 않다. 하지만 칩들은 주방용품에서부터 세탁기,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사용되는 필수 부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므로 칩 부족은 자동차에서부터 가전제품으로 확산되면서 그 상황이 점점 더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칩 생산이 소수 공급업체에 집중되면서 2021년까지 이 문제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러한 칩 부족 현상은 결국에는 각종 소비자 제품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고, 골드만삭스의 분석가들은 칩 공급 감소는 칩이 들어가는 모든 전자제품의 가격을 1%에서 3% 가량 상승시킬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칩의 공급망 압박은 지난 2월 미국인들이 사용하는 제품과 관련하여 조 바이든 대통령의 관심까지 사로잡았다.

한편 인텔(ITC)은 자사 공장에서 생산되는 칩 제조가 성공할 경우, 6개월에서 9개월 안에 칩생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어디까지나 그것은 하나의 가능성일 뿐이며 칩 공급 파행은 한 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