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8, 2021

중국, 대만에 대한 미국의 간섭 경고

중국, 대만에 대한 미국의 간섭 경고

Xi Jinping, Joe Biden, Tsai Ing-wen - Wikipedia

CNN에 따르면 지난 주 중국군은 대만 서부와 동부 지역에서 군사훈련을 실시하면서, 대만과 미국을 향해 경고 메세지를 보냈다고 밝혔다. 중국은 목요일(4/8) 대만과 자국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미국에게 “불장난을 하지 말라(not to play with fire)”는 말과 함께 “선을 넘지 말라(not to cross the line)”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블링켄 미 국무부 장관은 일요일 중국이 타이완을 지속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은 언제든지 타이완을 방어하겠다는 입장에는 전혀 변함이 없으며 타이완에게 그러한 약속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블링켄 국무장관은 N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대만을 군사적으로 방어할 준비가 돼 있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누구든지 무력으로 현재의 상황을 바꾸려고 하는 것은 심각한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다”고 말했다. 블링켄 장관은 미국이 군사적으로 대만사태를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대답은 회피하면서 대만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지원 약속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만은 최근 몇 달 사이 미국으로부터 새로운 군사장비와 여러가지 고급 군사정보를 지원 받고 있으며, 미국과 대만 해안경비대 간에 이루어진 합의, 그리고 바이든 행정부의 대만에 대한 강력한 지원성명 등을 발표하면서 대만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과의 긴장은 더욱 가열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