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 2021

FDA, 코로나19 예방이나 치료 위해 항 기생충 약물 사용 경고

FDA, 코로나19 예방이나 치료 위해 항 기생충 약물 사용 경고

Pexels

미 식품의약국(FDA)은 금요일 사람들이 코로나19를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기생충이나 진드기 박멸에 사용되는 아이버멕틴(ivermectin)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발표했다. FDA는 최근 아이버멕틴이 코로나-19 치료나 예방에 좋다는 소문에 사람들이 이 약을 사용할 것을 우려해, 이 약은 항바이러스제가 아니며 그렇게 승인한 적도 없다고 확실하게 못박았다.

FDA는 이 약을 다량으로 복용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는 경고조치까지 내렸다. 이 약을 과다복용할 경우 메스꺼움, 구토, 설사, 저혈압, 가렵고 두드러기등의 알레르기 반응, 어지러움, 균형문제, 발작, 혼수, 심지어 사망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FDA는 경고했다.

이번 FDA의 발표는 코로나19 치료나 예방을 위해 아이버멕틴의 사용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의학저널인 JAMA에 발표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이 약은 항염성분을 지닌 저렴한 약으로, 바이러스 복제실험 연구에서는 코로나19에 효과적인 것처럼 여겨졌지만, 실제로 코로나19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결정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콜롬비아 칼리에 본부를 둔 JAMA 연구에서, 약 500명에 가까운 자원봉사자들은 이 약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치료나 예방에 효능이 있는지 여부에 대한 실험에 참가했지만,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없다는 것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