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 2021

월가, 게임스톱뿐만 아니라 전체 시장거품에 대한 공포 확산

경고 신호를 깜박이고 있는 주식 시장

경고 신호를 깜박이고 있는 주식 시장

투자 전문가들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게임스톱 주식열기는 진공상태에서 그냥 일어난 일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 열기는 현재 금융시장에 만연해 있는 거품과 같은 신기루의 가장 두드러진 예일뿐이라고 말하고 있다. 레딧이라 불리우는 일종의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멤버들이 게임스톱, AMC, 그리고 다른 주식들을 닳아오르게 작업하기 훨씬 전부터, 극단적인 시장 투기의 증거가 월가에는 증가하고 있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에어비앤비(Airbnb), 도어대시(DoorDash)를 비롯한 수익성 없는 스타트업 신생기업들의 주가는 거래 첫날부터 직행하기 시작했다. 운용자산이 없는 페이퍼 기업들은 “SPAC mania”로 알려진 현상에 힘입어 거액을 조달하기도 했다. 테슬라(TSLA)는 현재 거의 8,000억 달러의 가치가 있으며, 이는 다른 주요 자동차 회사들을 모두 합친금액보다 많은 액수이다.

전문가들은 이 중 어느 것도 정상적인 것은 없다고 말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저금리 자체 부터가 투자자들에게 도박적인 투기를 할 수 있도록 유혹하는 요소가 숨어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은 아주 나쁘게 끝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게임스톱(GME)은 올해 월스트리트 베츠(WallStreetBets)의 트레이더들이 가치를 크게 높이면서 약 1,700%나 치솟았다. 목요일 현재 이것의 주식가치는 거의 절반으로 떨어졌다.

게임스톱 비디오 게임 소매점의 현재 가치는 10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결국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목요일 “극적인 주가 변동은 투자자들에게 심각한 손실을 초래하고 시장의 신뢰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경고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쉴러는 레딧 회원들이 역대 낮은 이자율뿐만 아니라 사회적 현상에 입각해 움직이고 있다고 말하면서, CNN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현상은 “트럼프주의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한탕주의 팽배와 “못 먹어도 고(pass-it-on)”라는 사고방식이 사회저변에 깔려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 들뜬 분위기에 돈을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않는 성향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마약중독자들의 환상처럼 다가온다는 것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민초들은 그 이면에 무엇이 벌어지고 있는지 아무것도 모른다”고 경고한다. 물론, 마약파티가 끝난이후의 처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을것이라는 경고또한 날리고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