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 2021

트럼프 선거캠프, 대통령 아직 탄핵 변호팀 꾸리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 탄핵 대응팀에 줄리아니와 더쇼이츠 고려

Rudy Giuliani, Donald Trump - Wikipedia

CNN에 의하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다가오는 상원 탄핵심판에 대한 변호인단을 아직 구성하지 않았다는 대통령 선거캠프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일요일 밝혔다. 트럼프 선거캠프의 공보담당 비서관인 호건 기들리는 일요일 아침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헌법과 민주주의에 대한 치욕적인 공격인 ‘탄핵날조’에 대해 어느 변호사나 로펌이 그를 대변할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썼다.

이 발표는 대통령이 이번 주 후반 퇴임 후 상원에서의 탄핵심판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의회는 지난 주 하원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국회의사당 폭도난입 선동관련 혐의로 탄핵안 가결을 통과시켰다. 상원 소수당 원내총무인 척 슈머는 지난 주 미치 매코넬 상원 다수당 원내총무에게 탄핵결의안을 위해 공화당 상원의언들의 소집을 요구했지만, 매코넬 의원은 탄핵심판은 1월 19일 이후 시작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비록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관련 법률팀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그의 오랜 개인 변호사인 루디 줄리아니가 토요일 백악관에서 모습을 드러냈다고 CNN은 전하고 있다. 루디 줄리아니는 당일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탄핵심판을 앞두고 대통령의 탄핵변론에 관여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는 보좌관들에게 두번째 탄핵을 막지 못했다는 이유로 최근 며칠 동안 줄리아니에게 탄핵관련 비용지불을 중단하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CNN에 의하면 트럼프는 현재 그가 처한 곤경을 줄리아니의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CNN은 줄리아니가 1월 6일 미 국회의사당의 폭도들을 뒤흔들었던 선거 음모론을 선전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여전히 트럼프의 탄핵방어에 어느정도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바이든의 대통령 인증을 막을 수 있다고 트럼프에게 거짓으로 말한 보수파 변호사 존 이스트먼이 다가오는 상원 탄핵심판에서 트럼프 법무팀에 합류할 수 있다고 한 소식통이 밝혔다. 그러나 이스트먼은 아직 공식적인 팀의 일원이 아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