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1, 2021

하원 방금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 가결

하원 방금 트럼프 대통령 탄핵안 가결

Trump Impeachment

하원은 방금 미국 역사상 두 번째로 트럼프 대통령을 탄핵하는 결의안을 232대 197로 통과시켰다. 하원은 지난 주 의회의 폭동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반란을 선동했다는 이유로 탄핵안을 가결시켰다. 이번 탄핵은 모든면에서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번 탄핵은 2019년말 시행된 우크라이나 관련 탄핵과는 완전히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가장 눈여겨볼 부분은 상원에서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그의 대통령 퇴임후에 진행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의회에서 트럼프를 탄핵한다고 해서 그의 차기 대통령출마를 막을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두 번째 하원 탄핵가결이나 심지어 트럼프가 유죄로 인정되어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하는 상원표결도 그가 2024년에 다시 대통령 경선에 출마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 그를 앞으로 모든 공직에서 배제시키기 위해서는 표결에 참석한 상원의원의 3분의 2가 트럼프의 공직배제에 찬성표를 던진 후, 참석한 상원의 단순 다수(simple majority)가 향후 그를 대통령직에서 제외시킨다는 추가투표가 승인돼야 한다.

만약 상원이 그를 앞으로의 모든 공직에서 배제시킨다는것에 대한 표결이 결정될 경우, 그는 연간 20만 달러(약 2억 4천만원) 이상 되는 연금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하원 탄핵 가결에는 10명의 공화당 하원 의원들 역시 가세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의 탄핵에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 하원 의원들

  1. 워싱턴 주, 댄 뉴하우스(Dan Newhouse)
  2. 뉴욕 주, 존 캣코(John Katko)
  3. 워싱턴 주, 제이미 허레라 부틀러(Jaime Herrera Beutler)
  4. 일리노이 주, 아담 킨징거(Adam Kinzinger)
  5. 미시간 주, 프레드 업턴(Fred Upton)
  6. 와이오밍 주, 리즈 체니(Liz Cheney)
  7. 미시간 주, 피터 메이저(Peter Meijer)
  8. 오하이오 주, 앤서니 곤잘레스(Anthony Gonzalez)
  9.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톰 라이스(Tom Rice)
  10. 캘리포니아 주, 데이비드 발라다오(David Valadao)

다음단계

다음의 탄핵은 상원에서 진행되어야 하지만, 미치 맥코넬 상원 원내총무는 상원 의원들을 의회에 조기 복귀시키는 데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오늘 척 슈머 상원 소수당 원내대표에게 전달했다고 CNN은 밝혔다. 이럴경우, 트럼프는 대통령직에서 퇴임한 후, 상원에서의 탄핵절차가 진행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