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1, 2021

화이자와 모더나 두 백신간의 중요한 차이점

화이저 백신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있는 모더나 백신

Corona Virus Image

모더나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은 화이자/바이오테크 백신과 유사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모더나 백신은 일반 냉장고에 저장될 수 있고, 초저온 냉동 수송장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적은시설로 더 넓은 지역사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백신자문위원회가 모더나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허가 여부를 검토하기 위해 목요일 회의를 열고 금요일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화이저가 제약회사인 반면 모더나는 modified RNA(mRNA)의 줄임말로 메사추세츠주의 캠브리지 도시에 본사를 둔 생명공학 회사이다. 모더나는 2010년에 설립된 회사로, 특정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거나 자사가 개발한 9개정도의 백신후보들이 FDA로부터 승인을 받은적이 단 한 번도 없다. 또한 모더나는 이전에 임상 3상까지 백신의 실험을 해본 적이 없는 회사이다. 모더나는 11월 30일 FDA에 코비드19 백신에 대한 긴급사용허가를 신청했다.

모더나 백신은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백신시험중 심각한 코비드-19 확진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FDA 자문위원회가 공개한 브리핑 문서에 따르면 코비드19에 대한 백신의 효능은 94.1%로 2차 백신투여 후 최소 14일 만에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더나의 3상 실험에서는 15,000명의 실험참가자들에게 코비드19에 효과가없는 식염수인 위약을 공급했다. 그결과 몇 달 안에 그들 중 185명은 Covid-19에 걸렸고, 30명은 심각한 질병에 걸렸고, 그들 중 한 명이 사망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다른 15,000명의 실험 참가자들에게는 실제로 코비드19 백신이 제공되었고, 그들 중 11명만이 Covid-19에 걸렸다. 11명 중 어느누구도 중병으로 발전되지는 않았다. 해당 브리핑 문서에 따르면 백신은 연령, 성별, 인종에 관계없이 심각한 코비드19로 인한 질병억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대상 참가자의 약 10%는 흑인이고 20%는 라틴계 또는 히스패닉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중요한 차이점

FDA의 백신 자문 위원인 폴 오프트 박사는 화요일 CNN의 “뉴데이”에 출연해 모더나와 화이자 이 두 백신은 매우 유사하고, 두 백신 모두 mRNA, 즉 메신저 RNA에 의존하지만 구조와 구성은 약간 다르다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모더나 백신은 화이저 백신처럼 매우 낮은 온도에서 보관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화이자 백신은 현재 미국에서 사용하면서 영하 75도에서 보관되어야 한다. 백신은 유통기한이 만료되기 전 5일 동안만 냉장고에 넣어둘 수 있다.

CDC는 이러한 저온보관을 위해 고가의 초저온 냉장고와 많은 드라이아이스를 포함한 “콜드 체인”이라고 알려진 화이자 백신과 관련된 복잡한 처리 및 저장 스펙을 만들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모더나 백신은 섭씨 영하 20도, 또는 가정용 냉장고의 온도에서 보관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더나 백신은 또한 만료전 30일동안 냉장고에 보관될 수 있다. 모더나는 용이한 관리때문에 훨씬 더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차이점들은 화이저 백신이 병원과 같은 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 주요기관에서 더 많이 사용될 수 있는 반면, 모더나 백신은 지역 약국체인이나 소규모 시설에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더나 백신은 28일 간격으로 두 번 100마이크로그램 정도의 양으로 투여되며, 화이저 백신은 21일 간격으로 두 번 30마이크로그램 정도의 양으로 투여된다. 모더나 백신은 18세 이상에게 접종될 수 있고, 화이자 백신은 16세 이상에게 접종될 수 있다.

두 백신은 안전한가?

모더나와 화이저 두 백신은 우호적인 안전 프로필을 가지고 있으며, FDA에 보고된 문서에 의하면, 가장 흔한 부작용은 주사부위 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한이었던 것으로 밝혀졌고, 림프절이 부은 사례도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반적으로 백신을 투여받은 그룹과 위약을 투여받은 그룹 사이에 심각한 부작용의 비율은 낮았으며, 특별한 불균형적 요소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적인 부작용의 증상은 다음날 아침 이후에는 없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와프스피드작전 과학 수석 고문에 의하면,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중 약 10-15% 정도가 아주 눈에 띄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신 접종시기

CNN에 의하면 미국은 처음에 모더나 백신의 1억회분을 구입했고, 지난 주 1억회분을 더 구입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모더나는 3차 임상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첫 1억회분의 생산을 시작했다고 미국 보건복지부가 발표했다. 모더나 백신에 대해 FDA 자문위원회가 목요일 회의를 열어 긴급사용허가를 논의하고 있으며, 위원회는 금요일까지 긴급사용승인에 대한 여부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화이저 백신은 636개 사이트에 출하되었고, 모더나 백신은 보다 많은 3,200개 이상의 사이트에 6백만 개 이상 공급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 후 백신은 각 주 정부와 지방정부에 의해 정해진 순서에 따라 투여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백신 자문위원들은 의료 종사자들과 장기요양시설의 거주자들이 긴급승인을 받는 모든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에 우선 접종대상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늦은 봄이나 초여름까지 코비드19 백신이 일반적으로 보급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