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 2020

113억 달러(약 13조 5,600억원)에 팔리는 “던킨”

113억 달러(약 13조 5,600억원)에 팔리는 “던킨”

Dunkin Donuts - Wikipedia

월스트리트 저널에 의하면, 사모펀드인 로어크캐피털그룹(Roark Capital Group)의 지원을 받는 지주회사인 인스파이어 브랜즈(Inspire Brands)가 던킨을 인수한다고 보도했다. 사모펀드인 로어크캐피털그룹은 바스킨-로빈스(Baskin-Robbins) 아이스크림 체인도 보유하고 있다. 인스파이어는 이미 11,000개의 아비스(Arby’s), 버팔로 와일드 윙스(Buffalo Wild Wings), 소닉(Sonic), 지미 존(Jimmy John)과 같은 레스토랑을 소유하고 있다.

이번 거래에서 인스파이어는 던킨의 부채를 모두 떠맡는 조건으로 인수하게 되었으며, 현재 주당 $106.50에 거래되고 있는 던킨 주식을 인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던킨주식은 금요일 현재 장 마감 당시 주당 $99.71로 마감했다. 인스파이어 CEO는 “던킨과 바스킨-로빈스는 인스파이어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해 줄 것”이라고 말하면서 던킨 인수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그는 두 브랜드를 통해 인스파이어가 1,500만명 이상의 회원들에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번 던킨 인수는 인스파이어의 레스토랑 보유수를 크게 늘리게 된다. 던킨은 12,500개 이상의 지점이 있으며, 바스킨-로빈스는 거의 8,000개의 지점이 있다. 한편 던킨 CEO는 “이번 거래로 주주들에게 의미 있는 가치를 가져다 줄 것이며, 가맹점 사업자들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던킨은 커피에 집중하면서, 2018년도에는 던킨 이름에서 “도너츠”를 삭제하고 이후 에스프레소 커피기계와 양조 장비에 투자했다. 던킨은 또한 식물성 소시지 샌드위치를 포함한 새로운 아침식사에 관심을 기울이기도 했다. 팬데믹 이전에, 아침 식사는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였지만, 지금은 아침출근이 적어지면서 아침식사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지금은 재택근무하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아침을 먹고 커피를 마시고 있다. 지난 봄부터 6월 27일까지의 3개월 동안, 적어도 1년 이상 문을 연 미국 던킨 지점들의 매출은 19% 가까이 감소했다. 그러나 그 후 3개월 동안, 미국 던킨 매장의 같은 점포들의 매출은 0.9% 소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던킨측은 월별로 판매량이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 남기기